ADVERTISEMENT

‘2023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부문별 수상자는? 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023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부문별 수상자는? ①국내 대표 싱크탱크 산업정책연구원(IPS)은 지난 한 해 동안 산업별로 소비자에게 가장 사랑받은 브랜드를 발표했다. 올해는 금융/통신/자동차/공공, 가전/소비내구재, 유통/교육/생활서비스 등 총 9개 분야에서 44개 기업·기관의 54개 브랜드를 선정했다.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은 소비자에게 사랑받은 제품과 서비스를 선정해 글로벌 시장에서 우리 산업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아래는 수상 브랜드.

고객 중심의 금융 애플리케이션 ‘뉴 쏠’ 선보여

은행 ㈜신한은행, 신한은행 ★★★★
㈜신한은행이 ‘2023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은행 부문에서 수상했다. 4년 연속이다.
신한은행은 고객과 미래를 신뢰로 잇는 ‘디지털 컴퍼니’를 꿈꾸며 미래 금융의 기준을 새롭게 만들어가고 있다.

가입자 1520만 명을 보유한 ‘신한 쏠(Sol)’은 지난 1년간 고객의 소중한 의견을 직접 반영해 고객 중심 금융 애플리케이션(앱) ‘뉴 쏠(New SOL)’로 재탄생했다.

‘뉴 쏠’은 기존 앱 신한 쏠(SOL)보다 최대 4배 빠른 속도로 개선됐고 〉고객이 직접 원하는 메뉴로 홈 화면을 구성하는 ‘나만의 홈 화면’ 〉수취인을 계좌번호가 아닌 친구·그룹으로 등록해 바로 이체할 수 있는 ‘뉴 이체’ 〉거래 내역에 나만의 스토리를 담아 기록·공유할 수 있는 ‘스토리 뱅크’ 등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였다.
또한 금융권 최초의 음식 배달앱 ‘땡겨요’를 출시해 입점 가맹점주와 고객, 배달라이더 모두에게 필요한 상생 혜택을 강화하는 한편 통신·게임·식음료 등 다양한 기업과의 제휴로 금융의 경계를 뛰어넘어 전례 없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디지털과 아날로그가 융합된 미래형 점포인 ‘디지로그 브랜치’를 개설했으며, 고령층을 위해 디지털 맞춤 영업점을 개점하는 등 고객이 바라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선도하고 있다.

국내 최다 7만여 편의 영유아동 교육 콘텐트

키즈 콘텐츠 ㈜케이티(KT), 지니 TV 키즈랜드 ★★★★★
㈜케이티(KT)의 지니 TV 키즈랜드가 ‘2023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키즈 콘텐츠 부문에서 수상했다. 5년 연속이다.
KT가 만 0세부터 9세의 미취학 아동과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를 위해 선보인 ‘지니 TV 키즈랜드’는 전국 900만 이상 가입자를 보유한 14년 연속 국내 1위 IPTV 서비스다. 키즈랜드는 ‘국민 육아 멘토’ 오은영 박사와의 컬래버레이션으로 제작한 ‘감정 표현 동화’ 및 육아 상담 콘텐트 등 자체 제작 오리지널 콘텐트를 무료로 제공한다. ‘오은영 AI의 육아 상담 서비스’도 곧 선보일 예정이다.
KT는 국내 최다 규모인 7만여 편의 영유아동 교육 콘텐트를 서비스한다. 특히 아이의 연령과 학습 수준별 영어 콘텐트를 구성해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엄마표 영어’를 지원한다. BBC 방송사와 인기 캐릭터 뽀로로 제작사 ‘아이코닉스’와 공동 제작한 ‘키즈랜드자연백과’는 아이들 눈높이에 맞춘 고품질의 자연 다큐 영상으로 온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다.

디지털채널 혁신 통해 고객 편의성 대폭 개선

기업전용 인터넷뱅킹 IBK기업은행, IBK기업뱅킹
IBK기업은행의 IBK기업뱅킹이 ‘2023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기업전용 인터넷뱅킹 부문에서 수상했다.

IBK기업은행은 지난해 11월 고객 경험을 혁신하고 디지털 전환을 가속하기 위해 IBK 기업뱅킹(기업인터넷뱅킹·기업스마트뱅킹)을 개편했다. 이번 개편은 고객 설문과 인터뷰를 통해 〉고객 유형별 맞춤화면 설계 〉주요 안내 통합알림 기능 〉기업 자산관리 서비스 등을 신설, 사용자의 편의성을 대폭 개선했다. 또한 인터넷뱅킹 및 스마트뱅킹에서 〉QR코드 모바일 반복 해외송금 〉외화송금 증빙서류 간편 제출 〉해외직접투자 신고 〉사업자 카드 발급 〉법인 비대면계좌개설 등 기업들이 이용할 수 있는 디지털 업무 영역도 크게 확대했다.
보안도 강화했다. 고객의 마스터 계정인 관리자가 이용자의 뱅킹 이용시간을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고, 이체 등 거래 실행의 결재 기능을 고도화해 중소기업의 내부 자금통제 기능을 강화하는 등 횡령과 같은 금융사고를 예방한다.

차별화된 위생·살균 기능으로 의류 청정 관리

의류관리기 삼성전자㈜, 비스포크 에어드레서 ★★★★
삼성전자㈜의 비스포크 에어드레서가 ‘2023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의류관리기 부문에서 수상했다. 4년 연속이다.
비스포크 에어드레서는 위·아래로 강력한 바람을 분사하는 ‘에어워시’와 스팀·미세먼지 전용 필터, UV(자외선) 냄새분해 필터로 의류를 청정하게 관리하는 제품이다. 드레스룸뿐 아니라 거실, 현관 등 주거공간 어디에 두어도 취향에 딱 맞는 인테리어를 완성할 수 있도록 대용량 8종, 일반 용량 7종의 색상을 보유하고 있다. 제품을 설치할 때 좌우 1.4cm, 상부 2.5cm 수준의 공간만 확보하면 돼 붙박이장이나 가구와 함께 ‘빌트인’ 핏을 구현할 수 있다. 에어워시 방식을 적용해 진동과 소음이 적다.
‘AI 의류청정솔루션’을 제공한다. 습도 센서로 의류의 습기를 감지해 최적의 건조 시간으로 섬세하게 말려준다. 특히 건조 기능은 셔츠, 블라우스, 아웃도어 의류, 수영복 등 다양한 종류의 의류를 관리하는 9개 코스를 갖췄다. ‘셔츠 한 벌’ 코스를 활용하면 39분 만에 건조가 가능하다. 소비자의 사용 패턴을 기억해 자주 사용하는 코스를 추천하는 ‘AI 습관 기억’, 사용 시간대나 날씨·계절·시간을 기반으로 코스를 제안하는 ‘AI 맞춤 추천’ 기능도 탑재됐다. 살균 옵션을 선택하면 바이러스와 유해 세균을 99.9% 제거할 수 있다.

압도적인 화질로 TV 시장 선도

TV LG전자㈜, LG 올레드 TV ★★★★★★
LG전자㈜의 LG 올레드 TV가 ‘2023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TV 부문에서 수상했다. 6년 연속이다.
LG 올레드 TV는 화소 하나하나가 스스로 빛을 내는 자발광 TV만 구현할 수 있는 압도적인 화질을 기반으로 지난 2013년 첫 출시 이후 국내외 올레드 TV 진영을 선도하고 있다. 이후에도 〉2015년 4K HDR 〉2019년 세계 최초 8K OLED 〉2021년 올레드 evo 〉2022년 세계 최초 세계 최대 97형 OLED 등으로 진화하고 있다.
LG 올레드 TV는 백라이트 없이 픽셀 하나하나 스스로 빛나는 올레드만이 가능한 화질로 영화의 감동을 극대화하고, 올레드 모션 기능으로 스포츠 경기의 역동적인 움직임도 매끄럽고 생생하게 표현한다. 1만 초분의 1의 빠른 응답 속도로 고사양 게임도 끊김 없이 표현한다.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3’에서 선보인 LG 올레드 evo는 업그레이드된 LG전자 독자 영상처리기술이 적용돼 지난해 모델보다 밝고 선명한 화질을 구현한다. 2013년부터 축적해온 올레드 TV의 화질·음질 데이터와 노하우를 집약한 인공지능 알파9 프로세서는 6세대까지 진화해 화면의 노이즈를 줄이고 해상도를 높여주는 업스케일링은 더욱 정교해졌다.
LG전자 관계자는 “LG 올레드 TV는 국내는 물론 북미·유럽 등 글로벌 시장에서 최고의 제품으로 평가받아 왔다”며 “앞으로도 프리미엄 TV로서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주행 거리만큼만 이용료 내는 ‘타고페이’ 인기

렌터카 SK렌터카㈜, SK렌터카 ★★
SK렌터카㈜가 ‘2023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렌터카 부문에서 수상했다. 2년 연속이다.
SK렌터카가 지난해 1월 업계 최초로 선보인 렌털 상품 ‘SK렌터카 타고페이’는 차량 주행거리가 많은 사람만 렌터카를 이용한다는 고정관념을 깨는 데 성공했다. 그동안 렌터카는 주행거리에 상관없이 요금이 동일했는데, 타고페이는 차량별 기본료와 매월 주행한 거리만큼만 이용료를 내면 된다. 보증금이나 선납금 등 각종 담보 조건도 없이 순수 이용료만 발생하기 때문에 초기 비용부담 또한 줄였다. 이 같은 장점 덕분에 지난해 타고페이 누적 계약 고객은 1000명을 넘어섰다.
SK렌터카는 타고페이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에 맞춰 캐스퍼·아반떼·스포티지·그랜저 등 인기 차종은 물론 벤츠·BMW·테슬라·폴스타와 같은 유명 해외 브랜드 신차까지 총 20종이 넘는 차량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11월부터는 SK렌터카가 보유한 중고차도 추가해 보다 경제적으로 차량을 이용하려는 고객의 입맛 또한 사로잡고 있다. 올 상반기에는 친환경 전기차 중심의 사업 기조에 발맞춰 전기차 전용 타고페이 서비스도 선보일 계획이다.

음료를 디저트와 함께 즐기는 ‘페어링’ 문화 선도

커피 전문점 투썸플레이스㈜, 투썸플레이스 ★★★★
투썸플레이스㈜가 ‘2023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전당’ 커피 전문점 부문에서 수상했다. 4년 연속이다.
2002년 신촌 1호점을 시작으로 지난해 20주년을 맞은 투썸플레이스는 수준 높은 커피, 독보적인 디저트와 델리 메뉴, 여유로운 매장이라는 브랜드 철학과 공간 콘셉트를 고수하며 정통 커피 전문점으로 자리잡았다. 프랜차이즈 카페 최초로 원두 블렌드를 선택할 수 있는 원두 이원화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현재는 디카페인까지 포함한 원두 삼원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다양한 음료를 디저트, 베이커리 메뉴와 함께 즐기는 ‘페어링’ 문화를 선도하며, 시그니처인 ‘스트로베리 초콜릿 생크림’을 비롯해 ‘떠먹는 티라미수’ ‘아이스박스’ 등을 연이어 히트시켜 디저트 맛집으로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다. 투썸플레이스는 일회용 빨대 사용을 줄이기 위해 2019년부터 빨대 없이 마실 수 있는 아이스컵 리드를 업계에서 선도적으로 도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