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연수원 강사 300명 배제해달라” 충북교육청 블랙리스트 의혹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상열 충북교육청 단재교육연수원장이 블랙리스트 의혹을 제기했다. 사진 페이스북 캡처

김상열 충북교육청 단재교육연수원장이 블랙리스트 의혹을 제기했다. 사진 페이스북 캡처

단재교육원장 “충북 교육 망치는 길” 

충북교육청이 교원 연수기관 강사 300여명을 강의에서 배제하는 내용의 ‘블랙리스트’를 작성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김상열 단재교육원장은 지난 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충북교육청 정책기획과로부터 연수강사에 대한 의견을 지난 4일 USB(이동식기억장치)로 전달받았다”며 “지난해 연수원 강사 800여명 중에서 300명 정도를 연수에서 배제해 달라는 내용이었다. ‘블랙리스트’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밝혔다.

전임 김병우 교육감의 측근으로 불리는 김 원장은 교육청 정책보좌관, 송면중 교장, 음성교육장을 거쳐 지난해 3월부터 단재교육연수원장을 맡고 있다. 김 전 교육감이 3선에 실패하면서 김 원장도 2월 말 명예퇴직 신청,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단재교육연수원은 도교육청 직속의 교원 연수 기관이다. 장학사를 비롯, 장학관, 교감·교장, 교사, 대학교수, 민간 교육단체, 전문 연수기관 인사 등이 강사로 참여하고 있다. 연수원은 세부과목과 강사 등을 연수교육과정협의회 검토를 거친 후 연수 준비에 들어간다.

김 원장은 “문건을 받은 부장과 대화 과정에서 블랙리스트에 올라간 몇분의 명단을 알고 있다”며 “모 대학 교수와 교육청 모 연구사 이름이 있다고 들었다”고 했다. 그는 이어 “이게 교육감의 뜻인지 아니면 아랫사람들의 과잉 충성에서 빚어진 일인지는 모르겠지만, 충북 교육을 망치는 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며 “나는 유령이고 허수아비 원장”이라고 자책했다.

충북교육청 전경

충북교육청 전경

교육청 “연수계획 협의 과정서 나온 문건” 

교육청은 관련 의혹을 부인했다. 천범산 충북교육청 부교육감은 “해당 문건은 2023년 교육청 연수 운영 계획 수립을 위해 단재연수원에서 보내준 강사 명단을 서로 협의하는 과정에서 전달된 것”이라며 “엑셀 파일 형태로 강사 300여명 명단은 노란색 음영 표시를 했고, 빨간색 음영 표시를 한 교육과정 부분을 서로 검토해보자는 뜻이었다”고 했다.

천 부교육감은 “블랙리스트는 특정인을 미리 찍어서 배제하는 것인데 그런 시도는 전혀 없었다”며 “김 원장이 이를 블랙리스트로 표현하고 페이스북에 글을 올린 것은 매우 유감”이라고 덧붙였다.

충북교육청은 김 원장의 블랙리스트 의혹 제기와 관련, 사실관계 확인에 나서기로 했다. 도교육청 유수남 감사관은 “김 원장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조직의 위상을 뒤흔드는 심각한 사건”이라며 “특정 감사를 통해 문제가 드러날 경우 관련자를 엄중히 문책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유 감사관은 “해당 (김 원장 페이스북) 글이 허위일 경우 김 원장을 징계하고 형사고발 조처하겠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