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엿가락처럼 휜 신도림 육교…지난달 안전 검사 'A등급' 받았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도림동과 신도림역을 잇는 도림보도육교가 내려앉아 진입이 통제되고 있다. 연합뉴스

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도림동과 신도림역을 잇는 도림보도육교가 내려앉아 진입이 통제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 신도림역 인근 육교가 내려앉아 통행이 제한됐다.

이 육교는 지난달까지 진행된 안전점검에서 A등급을 받았다. 최근 변형이 생겼다는 민원 신고가 접수됐던 것으로 파악됐다.

3일 영등포구와 경찰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1시40분께 영등포구 도림동과 신도림역을 잇는 도림보도육교가 내려앉아 육교와 하부 자전거도로·산책로가 전면 통제됐다.

경찰은 이날 오전 1시1분께 도림보도육교 중간 부분이 내려앉았다는 112 신고를 접수하고 현장에 출동해 육교 양방향 출입구와 도림천 산책로 등의 진입을 통제했다.

현장 조사 결과 육교를 지탱하던 지지대 시멘트와 난간 철제가 일부 파손됐으나 인명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도림보도육교가 내려앉아 통행이 금지되고 있다. 영등포구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1시40분쯤 영등포구 도림동과 신도림역을 잇는 도림보도육교가 내려앉아 육교와 하부 자전거도로, 산책로 등이 전면 통제됐다.  현장 조사 결과 육교를 지탱하던 지지대 시멘트와 난간 철제가 일부 파손됐으나 인명 피해는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뉴스1

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도림보도육교가 내려앉아 통행이 금지되고 있다. 영등포구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1시40분쯤 영등포구 도림동과 신도림역을 잇는 도림보도육교가 내려앉아 육교와 하부 자전거도로, 산책로 등이 전면 통제됐다. 현장 조사 결과 육교를 지탱하던 지지대 시멘트와 난간 철제가 일부 파손됐으나 인명 피해는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뉴스1

도림보도육교는 도림천을 사이로 둔 도림동과 신도림역을 연결하는 폭 2.5m, 연장 104.6m의 보행교다. 철강재를 삼각형으로 엮어 만든 트러스 구조에 교각이 없는 아치 형태다. 총사업비 28억원을 들여 2015년 4월 착공해 2016년 5월 말 개통했다.

제3종 시설물로 분류돼 1년에 두 차례 정기 안전점검을 받아왔으며, 작년 10월 28일∼12월 15일까지 진행된 점검에서는 A등급(이상 없음)을 받았다고 구는 설명했다.

하지만 보름 뒤인 지난달 31일 행정안전부 ‘안전신문고’ 사이트에 ‘육교 외형에 변형이 생겨 안전에 문제가 있을 것으로 의심된다’는 내용의 신고가 접수됐다.

신고 내용은 2일 오후 4시께 영등포구청으로 전달됐으나 구청은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구 관계자는 “민원 신고 당시에는 지금처럼 심하게 기울지 않은 상태였다”고 말했다.

영등포구는 우선 추가 붕괴를 막기 위해 임시 지지대를 설치하고 정밀 조사를 벌여 철거나 보수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안전점검이 제대로 이뤄졌는지도 들여다볼 방침이다.

한 교량 전문가는 연합뉴스에 “다리가 이 정도로 휘어진 것을 보면 구조적 결함 가능성이 있다”며 “보행교 양측 지지대가 어떤 원인에 의해 돌아가면서 다리를 제대로 잡아주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