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준석, '김장연대' 겨냥 "비만 새우 되는 길 걸을 것"

중앙일보

입력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 뉴스1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 뉴스1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는 3일 당대표 주자인 김기현 의원과 장제원 의원의 '김장연대'를 겨냥해 "비만 새우가 되는 길을 걸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유튜브에 공개된 MBC와의 인터뷰에서 '두 마리의 새우가 고래가 될 수는 없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 전 대표는 지난달 고려대에서 기자들과 만나 김장연대와 관련해 "새우 두 마리가 모이면 새우 두 마리이고 절대 고래가 되지 않는다"고 비판한 바 있다.

이 전 대표는 "지금 자기들이 무슨 대통령의 의중을 받아 출마한다, 이런 분들은 영원히 반사체 선언을 하는 것"이라며 "반사체는 밝은 것도 반사할 수 있지만 어두울 때는 자기도 한없이 어두워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 길을 선택하신 분들에게 정말 무운을 빈다"며 "본인들이 정치하면서, 어떤 분들은 판사 하다가 어떤 분들은 검사 하다가 정치에 들어오면서 본인들이 꿨던 꿈이 누군가의 반사체가 되는 거였다면 무운을 빈다"고 덧붙였다.

'국민의힘 전당대회가 어떻게 될 것으로 보이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박근혜 전 대통령도 자기 뜻대로 결과를 못 만들어냈다"고 답했다.

이 전 대표는 "박 대통령이 가장 힘이 제일 좋았을 때가 2014년인데, 서청원 전 의원을 사실상 대표로 만들고 싶어 했다. 당시 김무성 대표가 있었는데 보수에서 아이돌 같았던 박 대통령도 자기 마음대로 당 대표를 못 만들었다"며 "전당대회는 항상 예측 불가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박 전 대통령이 일방주의로만 빠지지 않았으면 (2016년 총선에서 보수 정당이) 과반을 했을 것"이라며 "그랬으면 본인이 탄핵당하는 상황이 발생했겠는가"라고 했다.

이 전 대표는 "대통령이 정치 전반의 책임감을 느껴야 한다"며 "일방주의가 가장 타격을 주는 것은 정권 스스로다, 그걸 알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