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신임 해경청장에 김종운 서해청장 내정…"첫 순경 출신"

중앙일보

입력

김종욱 해양경찰청장 내정자

김종욱 해양경찰청장 내정자

순경 출신으로 치안감 자리까지 오른 김종욱 서해지방해양경찰청장이 신임 해양경찰청장에 내정됐다.

3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조승환 해수부 장관은 이날 김 청장을 해경청장으로 임명제청했다.

해경청장은 해양경찰법 등 관련 법령에 따라 해양경찰위원회의 동의를 받아 해수부 장관 제청으로 국무총리를 거쳐 대통령이 임명한다. 김 청장이 임명되면 기존 치안감에서 치안정감을 건너뛰고 치안총감으로 2계급 승진하게 된다.

경남 거제 출신으로 1989년 순경에 임용된 김 청장은 함정·안전·수사 등 일선 보직을 거쳐 동해해경청장, 본청 장비기술국장 및 수사국장 등을 역임했다. 해수부는 “풍부한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해경 업무 전반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합리적인 업무 처리로 조직 내외부로부터 두터운 신망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앞서 김 청장은 ‘서해 피살 공무원’ 사건 수사 결과와 관련해 지난해 해경 지휘부가 책임을 지기 위해 일괄 사의를 표명할 때 동참했으나, 대통령실이 이를 반려한 바 있다.

조 장관은 “풍부한 현장 경험과 우수한 업무역량을 갖춘 신임 해경청장을 임명 제청했다”며 “성과 위주의 조직 운영을 통한 쇄신과 함께 안전하고 깨끗한 우리 바다를 만들어나갈 적임자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