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英경찰 감시카메라·드론 30% 이상 중국산…보안리스크 심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영국 런던의 빅벤 시계탑 앞에 설치된 CCTV 카메라. AP=연합뉴스

영국 런던의 빅벤 시계탑 앞에 설치된 CCTV 카메라. AP=연합뉴스

최근 영국 정부가 국가 안보상의 이유로 정부시설 내 중국산 폐쇄회로(CC)TV 사용을 금지한 가운데 영국 전역에 설치된 경찰 관할 CCTV 카메라와 드론 등 감시장비의 3분의 1 이상이 중국산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영국 더타임스가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영국 내 생체인식 및 CCTV를 감독하는 프레이저 샘슨은 더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신뢰할 수 없는'(untrusted) 중국 기업의 감시 기술과 장비가 경찰 유치소, 공항 검역장은 물론 예배당과 투표소 등 일상 곳곳에서 대중을 감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샘슨은 이어 중국산 CCTV를 값싸지만 1급 발암물질로 위험성이 높은 건축자재인 석면에 빗대면서 "보안 리스크의 심각성과 그 정도를 파악할 때까지 중국산 제품의 사용을 멈추고 기존에 도입된 장비도 교환 조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해 11월 영국 내무부는 중국 국가정보법을 적용받는 기업들이 생산한 CCTV 카메라를 민감한 개인 정보가 유출될 수 있는 건물 내부에 설치하는 것을 금지한 바 있다. 중국 기업들은 국가정보법에 따라 중국 공산당 지도부의 요청에 협조해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이 때문에 서방에선 중국 기업이 해외 납품 장비에 정보를 몰래 빼낼 장치를 심어뒀다가 나중에 이를 활용할 수 있다는 안보 우려를 제기해 왔다.

실제로 지난해 세계 최대 영상감시장비 제조업체이자 중국 국영기업인 '하이크비전'(Hikvision·海康威視)의 CCTV가 영국 원자력발전소 내부에 설치돼 있는 것이 알려지면서 영국 사회가 충격에 휩싸였다. 하이크비전은 신장 위구르 자치구 내 위구르족 소수민족을 감시하는 장비를 중국 당국에 공급한 혐의로 2019년 당시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에 의해 제재 대상 기업 명단에 올랐다.

세계 최대 영상감시장비 제조업체이자 중국 국영기업인 '하이크비전' CCTV. AP=연합뉴스

세계 최대 영상감시장비 제조업체이자 중국 국영기업인 '하이크비전' CCTV. AP=연합뉴스

영국 경찰이 범죄자 감시와 실종자 조사 등에 활용하는 중국산 무인기(드론)에 대한 보안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프레이저 샘슨에 따르면 영국 경찰은 중국의 상업용 드론 제조업체 DJI테크놀로지의 정찰용 드론을 영국 전역에서 사용 중이다. DJI테크놀로지는 세계 최대 드론 제조사로 신장 위구르 자치구 내 무슬림 소수민족에 대한 중국 정부의 감시와 인권 침해 활동을 도왔다는 이유로 2020년 미국 정부의 무역 블랙리스트에 오른 기업이다.

중국 기업 측은 안보 위협 의혹에 대해 부인했다. 하이크비전 대변인은 더타임스에 "영국의 엄격한 보안 규정을 따랐으며 회사 운영에 있어서 투명성을 보장한다"고 했다. DJI테크놀로지 측 역시 "미국과 유럽연합(EU) 기준을 충족한 보안 테스트를 거쳤으며 데이터 수집 사업에는 관여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