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 고통 잠재우는 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여드름의 고통은 겪어본 사람만이 안다. 관리를 좀 해주면 사라지는가 싶다가도 조금만 피곤하거나 잠시 여행이라도 다녀오면 어김없이 고개를 내미는 지긋지긋한 질환이다. 특히 입시를 앞둔 수험생이나 취업 준비생들, 또한 결혼을 앞둔 예비 부부에 이르기까지 중대사를 코 앞에 둔 여드름 환자들은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숙면을 못 취하기도 하여 더욱 증상이 악화되는 악순환이 반복되곤 한다.

일반적으로 여드름은 피지에 하얀 덩어리가 생겨서 공기에 닿아 검게 되는 ‘면포단계’를 거쳐, 모공 주위가 빨갛게 부풀어 오른 ‘구진단계’, 육안으로도 모공 속 노란 고름이 보이는 ‘농포단계’, 더욱 굳어져 주머니 모양으로 된 ‘낭종단계’를 지나 흉터가 남게 되는 과정을 거친다.

여드름 치료법으로는 약을 발라 치료하는 국소치료법, 약을 복용하는 경구치료법과 곪은 여드름에 구멍을 뚫어 눌러주는 물리적 치료법, 광선에너지를 이용한 광선치료법, 첨단레이저를 이용한 치료법 등이 있다. 최근에는 레이저를 이용한 치료가 각광을 받고 있는데, 여드름의 상태에 따라 각기 다른 레이저를 활용하여 더욱 확실한 여드름 치료는 물론 여드름 피부에 흔히 나타나는 모공 확대나 피부 처짐 현상도 개선시키는 미용 효과까지 동시에 누릴 수 있다.

◇ 난치성 성인 여드름 및 여드름 흉터엔 ‘프락셀’과 ‘써마지’


난치성 성인 여드름과 울퉁불퉁한 여드름 흉터에 대한 치료에는‘프락셀 레이저’가 효과적이다. 프락셀 레이저는 피부 속까지 열을 침투시켜 멜라닌 색소를 파괴하고 진피층의 콜라겐을 리모델링 하는 시술법으로 여드름 흉터 개선 및 모공 축소에 효과가 탁월하여 만족도가 높다. ‘써마지 리프트’ 도 난치성 여드름에 효과가 좋다. 써마지의 강력한 고주파열이 피부 깊숙이 진피와 피하지방층에 전달돼 노화된 콜라겐을 수축시켜 난치성 여드름의 개선은 물론 피부에 탄력까지 더해준다.

◇ 여드름에 모공•피지 조절까지 ‘New I²PL’과 ‘폴라리스’

최근에는 가장 대중적인 미용시술법인 IPL이 업그레이드 된 ‘New I²PL’을 여드름에 활용하기도 한다. 넓은 파장대의 빛을 강한 진동형태로 방출시켜 과도한 피지선을 줄여주고 여드름 흉터뿐 아니라 전반적인 피부미용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또한‘폴라리스 레이저’는 고주파를 발사해 훨씬 많은 열을 표피조직의 손상 없이 진피조직에 전달하는 시술법으로 특히 넓은 모공과 과도한 피지에 효과적이다.

◇ 염증성 여드름과 붉은 여드름 흉터엔 ‘엑스클리어’와 ‘퍼펙타’

울긋불긋 성난 여드름이 솟는 염증성 여드름 및 남성형 여드름은 광선을 이용하여 여드름 균을 없애는 ‘엑스클리어’ 치료가 적당하다. 1회 치료시간이 약 10분 정도 소요되는 이 치료법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4주 동안 약 8회의 치료결과로 여드름 치료 효과를 크게 얻을 수 있다. 아울러 붉게 남은 여드름 흉터에는 ‘V빔 레이저’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퍼펙타’를 병행 이용할 수 있다.

■ 도움말 = 초이스피부과 원장•피부과 전문의 최광호 박사(www.skinchois.co.kr/ 02-546-5346)

조인스닷컴(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