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친명계' 김남국 "노웅래 체포동의안 당론? 전례 없어…李 연계는 무리"

중앙일보

입력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10월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뉴스1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10월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뉴스1

더불어민주당 내 대표적인 친이재명계(친명계) 인사인 김남국 의원이 국회에 제출된 같은 당 노웅래 의원의 체포동의안과 관련해 당론 없이 개별 의원들이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15일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오후 MBC ‘표창원의 뉴스하이킥’ 인터뷰에서 ‘노 의원 체포동의안 국회 제출과 관련한 민주당 입장은 어떤 거냐. 당론 없이 개별적 자유투표냐’는 진행자의 말에 “과거 사례를 쭉 살펴봤는데, 체포동의안과 관련해 당론을 정해서 했던 적이 없었기 때문에 이번에도 당론을 채택하거나 당의 공식 입장을 정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그래서 개별 의원님들의 무기명 투표를 통해서 판단할 것으로 보인다”며 “오늘 의원총회에서 노웅래 의원이 신상 발언을 통해 ‘불구속 수사의 대원칙을 지켜달라’는 말씀을 하셨다. 개별 의원님들께서 여러 가지 것들을 판단해 결정하시지 않을까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추후 이재명 대표의 체포동의안이 국회로 제출될 것으로 예상돼 이번 사안이 그와 연계돼 있을 것이란 시각에 대해선 “일단은 이재명 당대표와 연계해서 생각하는 것은 무리지 않나라는 생각이 든다”며 선을 그었다.

김 의원은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과 정진상 당 정무실장에 대한 공소장을 살펴보면 이재명 대표에 대해 공모관계조차 적시하지 못한 상황”이라며 “이 대표에 대해 여러 혐의와 관련된 진술도 나오지 않고 그것(혐의)을 입증하는 객관적인 물적 증거도 없는 지금 단계에서 구속영장, 체포동의안까지 국회로 넘어올 것이라고 보는 것은 무리”라고 말했다.

그는 “그런데도 이렇게까지 관심을 갖는 것은 아마 검찰이 어떻게든 사건을 만들어내 이재명을 죽이려고 하는 의도가 명백하게 보이니까 걱정 때문에 그런 것으로 보인다”면서, 재차 “지금 단계에서 이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을 갖고 함께 판단하는 것은 굉장한 무리”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민주당 내에서도 이 대표에 대한 사법리스크 논란이 불거지며 당내 갈등이 심화하고 있다는 일부 언론 보도와 관련해선 “일부러 친명과 비명 갈등을 부추기는 기사를 내고 있다고 본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야당으로서 검찰의 탄압과 윤석열 정부의 국민을 보지 않는 무차별적인 정치에 대해 단일대오를 형성해 정치를 해야될 상황”이라고 부연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