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RE100’ 가입만 해놓고…국내기업 25곳 중 13곳 재생에너지 구매 ‘0’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2면

글로벌 재생에너지 프로젝트 ‘RE100’에 가입한 국내 기업 25곳 중 절반 이상은 재생에너지 구매 실적이 전무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 정책 변화와 재생에너지 인프라 부족이 겹친 게 주된 이유로 거론되지만, 기업의 이행 의지가 부족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12일 중앙일보가 구자근 국민의힘 의원실로부터 입수한 ‘RE100 가입 기업의 재생에너지 구매 실적 자료’에 따르면 25개 기업 중 13곳은 재생에너지 구매가 전무한 것으로 집계됐다. 〈그래픽 참조〉

그래픽=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그래픽=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RE100은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2050년까지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의 100%를 신재생에너지로 충당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글로벌 캠페인이다. 기업들은 ▶신재생에너지 직접 발전 ▶재생에너지 사용으로 간주하는 ‘녹색 프리미엄’ 구매 ▶공급인증서(REC) 구매 ▶전력거래계약(PPA) 등을 통해 RE100을 이행한다.

신재생에너지 사용을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REC 구매 기업은 LG에너지솔루션 한 곳에 불과했다. 현대자동차·KT·네이버·삼성SDI·KB금융 등 13개 기업은 올해 녹색프리미엄·REC·PPA 등의 구매 실적이 ‘0원’이었다. 재생에너지 전환을 선언했지만 실제 이행 시도는 없었다는 의미다. 현대차 관계자는 “국내 재생에너지 비용이 비싸고 인프라가 미비해 해외사업장 중심으로 에너지 전환을 시작했다”고 말했다. 삼성SDI 측도 “국내에선 재생에너지 수급이 쉽지 않다. 목표 기간이 남은 만큼 계획을 세워 준비하는 단계”라고 밝혔다.

그래픽=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그래픽=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나머지 대부분은 ‘녹색 프리미엄’을 구매했는데, 이 제도를 선호하는 건 저렴한 가격 때문이다. 녹색 프리미엄은 평균 입찰가가 ㎿h(메가와트시)당 1만원 선으로 REC(1REC=1㎿h)의 6분의 1 수준이다. 하지만 글로벌 시장에서 온실가스 감축으로 인정받지 못해 미국·유럽 등이 탄소세를 도입할 경우 불이익을 당할 수 있다.

기업들은 재생에너지 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졌다며 당혹해 하고 있다. 윤석열 정부 들어 신재생에너지 목표를 기존 30.2%에서 21.6%로 낮춘 게 기업들에는 혼선이다. 지난해 기준 국내 신재생에너지 발전량은 4만3096GWh(기가와트시)인데, 삼성전자·SK하이닉스 등 산업용 전력 사용 상위 10개 기업의 사용량(6만5351GWh)에도 미치지 못한다. 기업들이 재생에너지를 ‘사고 싶어도 살 수 없는’ 상황이다. 한 대기업 관계자는 “삼성전자 등의 RE100 선언으로 수요 폭등이 예상되는데 정부 정책은 뒷걸음질했다”고 말했다.

유승훈 서울과기대 교수는 “재생에너지 가격을 낮추는 게 현실적인 솔루션”이라며 “정부가 재생에너지 인프라를 확충하고 시장 활성화를 위한 유인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