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동근 의정부시장 "미군 반환한 땅에 디자인 클러스터 만든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0면

 서울 북부와 접한 경기도 의정부시는 경기도북부청, 경기도북부경찰청, 경기도북부교육청, 의정부지검 등 관청이 밀집한 경기 북부 행정 중심 도시다. 하지만 지난 70년간 미군 주둔으로 인한 각종 규제 탓에 발전이 더뎠다. 이런 의정부시가 미군 기지가 떠나면서 명실상부한 경기 북부 수부(首府) 도시로 변모할 계기를 맞았다.

지난 7월 1일 취임한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탈권위주의’를 표방하며, ‘기업 및 일자리 도시’를 만들기 위해 시민들에게 다가가고 있다. 지난 17일 방문한 의정부시청에는 4년째 설치돼 있던 ‘불통의 상징’이었던 출입통제시스템이 사라진 모습이었다. 1, 2층 로비는 시민 갤러리로 탈바꿈해 시민들의 미술작품이 전시돼 있었다.

시장실도 단출했다. 책상과 접견용 탁자에는 장식품도 하나 없었다. 김 시장은 넥타이를 매지 않고 재킷도 입지 않은 간편복 차림으로 인터뷰에 응했다. 그는 “의전과 격식에 얽매이지 않고 ‘현장 시장실’ 운영 등의 방법으로 시민 곁으로 다가가 시정 슬로건인 ‘내 삶을 바꾸는 도시, 의정부’를 만들어 가고 있다”고 했다. 자신을 낮추려는 김 시장의 의지는 보통 크기의 절반으로 줄인 명함에서도 엿보였다.

김동근 의정부시장이 지난 17일 시장실에서 중앙일보와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 의정부시

김동근 의정부시장이 지난 17일 시장실에서 중앙일보와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 의정부시

 김 시장은 “의정부 발전의 걸림돌로 작용했던 미군 공여지(기지) 8곳 가운데 캠프 스탠리 1곳을 제외한 7곳이 현재 반환돼 발전의 전기를 맞았다”며 “의정부시의 미래가치 실현을 위해 미군 반환 공여지 개발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김 시장과 일문일답.

-반환 공여지에 디자인 클러스터를 추진 중인데.
“개발 사업이 완료된 캠프 시어즈와 현재 진행 중인 캠프 라과디아, 홀링워터 남측, 에세이욘을 제외한 미군 공여지의 개발계획을 전면 수정하고 있다. 지난 2월 반환된 가능동 일원 캠프 레드 클라우드(CRC)에 디자인 캠퍼스(66만㎡) 등이 들어서는 디자인 클러스터를 조성한다. 디자인은 미래산업의 핵심이다. 세계인이 열광하는 브랜드 ‘애플’과 ‘테슬라’의 핵심역량은 디자인이다. ”

-IT(정보기술) 캠퍼스도 조성하는데.
“반환 예정인 고산동 일원 캠프 스탠리에는 IT 캠퍼스를 조성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첨단지식산업의 핵심 인프라 공간으로 구축한다. 새로운 기술로 새로운 산업과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대형 IT기업들을 유치해 의정부 청년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겠다.”

김동근 의정부시장(왼쪽)이 지난 25일 김동연 경기지사(오른쪽)에게 지하철 8호선 의정부 연장 등 5개 현안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 의정부시

김동근 의정부시장(왼쪽)이 지난 25일 김동연 경기지사(오른쪽)에게 지하철 8호선 의정부 연장 등 5개 현안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 의정부시

-서울 연결 전철망 확대 계획은.
“지하철 8호선 의정부 연장은 지난해 국토교통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통해 남양주 별가람에서 의정부 탑석까지 연장하는 노선이 추가검토 사업으로 선정됐다. 조속한 사업 추진을 위해 남양주시 및 경기도와 여러 차례 실무협의를 진행해 왔다. 시는 8호선 민락2지구 연장을 위해 내년 예산에 사전 타당성 검토용역비를 편성했고, 용역을 통해 최적의 노선 안을 마련해 차기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정부에 건의할 계획이다.”

-지하철 7호선 장암~민락~포천 직결노선 신설은.
“현재 공사 중인 7호선 연장 도봉산~양주 옥정 광역철도가 단선으로 건설 중이어서 장래 주민들의 불편과 안전 문제가 우려된다. 복선으로 설계되는 옥정~포천 광역철도와 연결되는 점도 고려해 복선화가 필요하다. 지난 25일 김동연 경기지사를 만나 지원을 요청했다.

-개발제한구역 관련 지침 개정 추진은.
“의정부시는 지난 70년간 군사도시로서의 희생을 강요받아 왔다. 주한미군 공여구역 주변지역 등 지원 특별법 제정으로 자족도시 도약을 위한 기반은 마련됐다. 하지만, 캠프 잭슨 등 소규모 반환 공여지들이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으로 묶여 개발에 난항을 겪고 있다. 그린벨트(GB) 해제 조건이 ‘20만㎡ 이상 정형화된 토지로 돼 있어 공여지 개발 및 기업유치에 어려움이 있다. 경기도와 힘을 모아 관련 지침과 규제 개혁을 이뤄 산업 인프라를 조성할 방침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