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野 "말 바꾼 유동규·남욱…檢, 물증 못 꺼내면 조작수사 방증"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찬대 공동위원장 등 더불어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 의원들이 지난 17일 국회 소통관에서 '신빙성 없는 진술'에 따른 검찰 조작 수사 의혹'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유정주, 김의겸, 김남국, 박찬대 의원. 연합뉴스

박찬대 공동위원장 등 더불어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 의원들이 지난 17일 국회 소통관에서 '신빙성 없는 진술'에 따른 검찰 조작 수사 의혹'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유정주, 김의겸, 김남국, 박찬대 의원.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는 최근 대장동 사건 핵심 관계자들이 잇따라 이재명 대표를 겨냥한 진술을 이어가고 있는 상황과 관련해 "검찰이 뒤바뀐 주장에 필적하는 객관적 물증을 제시하지 못한다면 유동규와 남욱의 진술 변화는 검찰의 '조작 수사' 의혹을 입증하는 방증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선 이후 수사 검사들이 윤석열 사단으로 채워지고,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부와 반부패수사부가 사실상 야당 전담 수사부로 전락하자 범죄 혐의자들의 말이 바뀌기 시작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지난해 10월 유동규는 천화동인 700억 약정에 대해 사실무근이라고 주장했지만 그럼에도 검찰은 유동규가 700억(세후 428억)을 받기로 약속했다며 기소했다"며 "하지만 최근 들어서 유동규는 '428억에 내 몫은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검찰도 김용과정진상, 나아가 이재명 대표를 겨냥한 수사로 방향을 완전히 바꾸었다"고 했다.

이어 "최근 석방된 남욱도 마찬가지"라며 "2013년 4월 정영학 녹취록에 따르면 남욱은 '유동규가 '2층' 누구도 알면 안 된다고 말했다'고 했는데 석방 뒤 첫 공판에서는 '유동규에게 전달한 3억이 '높은 분 드릴 돈'이라 들었다"고 말했다"고 했다.

또 "2021년 10월 언론 인터뷰에서 남욱은 이재명 대표에 대해 '12년 동안 애를 써봤는데 씨알도 안 먹히더라'라고 했다"며 "그런데 최근 언론 인터뷰에선 '유동규가 경선자금 20억을 요구했고 대선후보에게 그 정도면 싸다고 생각한다'고 말을 바꿨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유동규는 '검찰이 진심으로 대해줘서' 진술을 바꾸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검찰과 딜을 하더라'라고 판사조차 의심하는 유동규의 진술 변화, 혹시 남욱에게도 적용되는 말인가"라고 되물었다.

그러면서 "'정치보복' '야당 파괴' 전담 수사부로 전락한 서울중앙지검에 경고한다"며 "선택적 정의는 정의가 아니라 해악이다. 대장동 일당을 앞세운 조작 수사, '사건'이 아닌 '사람'에 집중하는 인간 사냥,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박찬대 공동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남욱 변호사가 지난해 (대통령선거 당시) 이재명 대표가 당선될 것 같아 겁나서 말을 못했는데 이제는 정권교체가 돼서 진술 바꾼 거라고 했다'는 질문이 나오자 "헛소리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대책위 차원에서 남욱 등에 대해 법적 대응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일일이 사건 관계자 진술 태도를 저희가 하나하나 답변드릴 수 없다"며 "저희가 문제 삼는 건 검찰이 압수수색하면서 중계를 방불케 하는 피의사실 공표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이재명 당대표는 물론이고 정진상(정무조정실장), 김용(민주연구원 부원장), 노웅래 의원 등 여러 의원이 실명에 등장한다"며 "검찰의 피의사실 공표 없이 어떻게 언론에 보도될 수 있었겠나, 이런 절차적 정의를 기본적으로 지적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