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원희룡 "단기간 부동산 낙폭 가팔라…인위적 부양 의도 없다"

중앙일보

입력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참석해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스1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참석해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스1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11일 최근 부동산 시장 상황에 대해 "단기간 낙폭이 너무 가팔라 경제 원리상 그대로 방치할 수 없다는 판단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특정 가격대를 떠받친다거나 인위적으로 경기를 부양하려는 의도는 없다고 말했다.

원 장관은 이날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집값이) 내려가지 말아야 한다기보다는, 지난 두 달간 급격히 밑으로 꽂히는 꺾임을 보였기 때문에 완화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 10일 정부가 발표한 부동산 규제 완화 대책에 대해선 "이사 수요와 이미 청약에 당첨됐는데 이후 과정을 진행하지 못하는 이들에게 숨통을 터주는 측면이 있다"며 "특히 프로젝트파이낸싱(PF)으로 인해 연속적 과정이 끊기면서 전체 건설업과 주택 공급에 지나친 단절이 오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라고 말했다.

서울과 경기 4곳을 제외한 전국을 부동산 규제지역에서 푸는 조치 등을 담은 11·10 대책은 '미세조정'이라는 설명이다.

원 장관은 규제지역 지정에 대해선 "투기과열지구니, 조정대상 지역이니 누더기로 돼 있다"면서 "예측 가능하게 작동돼야 한다는 점에서 문제의식이 있지만, 시장이 예민할 때 뜯어고치는 건 때가 맞지 않는다"고 말했다.

공공임대주택에 대해서는 "저분위 소득층과 취약계층에 대해선 매입임대주택이라도 늘려야 하지 않느냐는 지적에 공감한다"며 "관계기관과 적극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이날 정부가 내년 공공임대주택 예산을 5조7000억원(28.2%) 삭감했는데, 그중 최저 소득계층을 위한 영구임대주택 예산이 41.4%나 깎였다고 지적했다.

또 하위 40%를 대상으로 하는 국민임대주택 예산은 52%가 삭감됐다면서 "우리 사회 취약계층 주거 예산을 반 토막 냈다"고 비판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