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30년까지 수소 상용차 3만대 보급, 액화수소 인프라도 확충

중앙일보

입력

정부가 2030년까지 수소 상용차 3만 대를 보급하고 액화수소충전소 70개소를 짓는다. 올해 0%인 청정수소 발전 비중은 2036년 7.1%까지 끌어올린다.

9일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제5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 이런 내용의 ‘3대 수소경제 성장 전략’이 공개됐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처음 나온 수소경제 청사진이다. 정부는 청정수소 공급망 구축, 세계 1등 수소산업 육성을 국정과제로 내세웠다. 화석연료에서 추출한 그레이수소가 아닌 태양광ㆍ풍력 같은 신재생에너지를 토대로 하는 청정수소 중심으로 산업을 키운다.

지난달 7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시청 별관 서소문청사 내 수소충전소가 설치돼 있다. 뉴스1

지난달 7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시청 별관 서소문청사 내 수소충전소가 설치돼 있다. 뉴스1

수소산업의 ▶규모ㆍ범위 ▶인프라ㆍ제도 ▶산업ㆍ기술을 동시에 성장시키기 위해 정부가 지원을 확대한다. 마중물 역할을 하도록 발전ㆍ수송을 중심으로 수소 수요를 우선 늘린다. 2030년까지 수소 상용차 3만 대를 보급한다는 목표도 세웠다. 이에 맞춰 시내버스 한 대당 1억5000만원, 광역버스 2억원인 수소버스 정부 보조금이 내년부터 2억1000만원, 2억6000만원으로 각각 올라간다. 당장 내년 수소버스 700대, 수소트럭ㆍ청소차 220대도 보급한다. 액화천연가스(LNG)에 수소ㆍ암모니아를 섞어 탄소 배출을 크게 줄이는 혼소 발전을 2028년부터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늘어나는 수소 수요를 뒷받침할 인프라도 구축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세계 최대 수준인 연 4만t 규모의 액화수소 플랜트를 건설할 계획이다. 2030년까지 발전소 밀집 지역에 연 400만t급 암모니아 인수기지, 연 10만t급 액화수소 인수기지를 짓고 수소 전용 배관망도 깐다. 중동ㆍ동남아 등 해외에 대규모 청정수소 생산기지와 공급망을 구축할 예정이다. 또 수송용 수소거래시장을 먼저 조성하고 발전ㆍ산업용으로 확대한다.

관련 제도 개선도 이뤄진다. 산업부는 2030년까지 수소전문기업 600개가 세워질 수 있도록 지역 클러스터 조성, 전문인력 양성, 기술지원 전문기관 신설 등에 나선다. 신기술 비중이 높은 수소산업 특성에 맞춰 불합리한 규제를 개선하고 안전기준은 보강한다. 2024년 한국형 청정수소 인증제를 도입한다.

산업부는 2030년까지 수소상용차 3만 대와 액화수소충전소 70개를 보급하고, 2036년 청정수소 발전 비중을 7.1%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 통해 2030년까지 47조1000억원 경제적 파급, 9만8000명 고용 창출, 온실가스 약 2800만t 감축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선기 산업부 수소경제정책관은 “지난 정부에선 수소경제로 가기 위해 법도 만들고 청사진을 제시하는 등 준비 단계였다면 지금 정부는 실제 국민과 산업계 느끼도록 실제 이행하는 단계라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