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尹퇴진 집회' 촛불행동 대표 "文 풍산개 위탁포기, 솔직히 황당"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우희종 서울대 수의학과 교수. 페이스북 캡처

우희종 서울대 수의학과 교수. 페이스북 캡처

지난 8월부터 매주 토요일 윤석열 대통령 퇴진 집회를 주도해 온 ‘촛불전환시민행동(촛불행동)’의 상임공동대표 중 한 명인 우희종 서울대 수의학과 교수가 문재인 전 대통령의 풍산개 반환 논란과 관련해 “솔직히 황당하다”고 밝혔다.

우 교수는 지난 7일 페이스북에 “문 전 대통령의 파양 소식, 표면적 이유겠지만 특별한 사유가 아닌 비용 문제라고 하니 솔직히 퇴임 당시 보여준 모습과 함께 황당하다”고 지적했다.

우 교수는 우선 “엄격히 말하면 위탁 포기”라면서 “들여다보면 (문제는) 법적으로 동물을 물건 취급하는 것에 있다. 국가가 완전히 문 전 대통령에게 주어 키우게 하지 못하고 맡기는 공식 물건이고, 그 점에서 문 전 대통령도 전적인 책임을 말하기 어려운 상황은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도 “문 전 대통령을 지지하는 분들은 현실의 법과 규정을 들지만, 생명체 관점에서 보면 짜증 나는 논리이자 현 정부와의 차이를 못 느끼게 하는 접근”이라며 “아기라는 생명체를 놓고 생긴 갈등에 접근한 솔로몬은 생명체에 대한 존중과 정서에 근거해 판결한다. 21세기, 그 시절보다도 못하다”고 지적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이 지난해 8월 29일 청와대 관저 앞 마당에서 풍산개들과 시간을 보내고 있다. 사진 청와대 제공

문재인 전 대통령이 지난해 8월 29일 청와대 관저 앞 마당에서 풍산개들과 시간을 보내고 있다. 사진 청와대 제공

그는 “무책임에도 다양한 형태가 있다”며 “현 정부 무책임의 형태와 전 정부의 무책임, 형태는 달라도 경중이 없다”고 비판했다.

문 전 대통령 측은 지난 7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으로부터 선물 받아 위탁 관리하던 풍산개 ‘곰이’와 ‘송강’을 정부에 반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문 전 대통령은 2018년 9월 3차 남북정상회담 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으로부터 풍산개 곰이와 송강을 받았고, 퇴임 후 이 두 마리에 곰이가 낳은 새끼 ‘다운이’까지 경남 양산 사저로 데려와 키워왔다.

대통령기록물법상 국가 원수 자격으로 받은 선물은 대통령기록물로 분류돼 국가 소유인데, 윤석열 정부가 문 전 대통령 퇴임 당시 약속한 관리·지원 방안 시행령 개정안을 마련하지 않아 더이상 풍산개들을 맡아 관리할 수 없다는 게 문 전 대통령 측 주장이다.

이 같은 소식에 여권에서는 문 전 대통령이 기르던 개들을 파양했다며 공세를 퍼부었다.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은 “어떤 핑계를 내놓아도 본질은 바뀌지 않는다”며 “결국 사룟값, 사육사 비용 등을 세금으로 지원받지 못하니까 강아지를 파양하겠다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런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