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포브스] 대한민국 테마별 핫 플레이스_ 고속도로 휴게소

중앙일보

입력

맛집·풍경 등 즐기는 장소로 진화

이제는 휴게소도 나들이용, 맛집 투어, 약속 장소 등으로 목적지가 되는 시대다. 포브스코리아는 데이터분석기업 TDI와 함께 지난 한 해(2021년 10월~2022년 9월) 국내 최대 내비게이션 서비스 티맵에서 목적지로 가장 많이 입력된 휴게소를 꼽았다.

1위를 차지한 곳은 경기 하남 중부고속도로에 있는 하남드림휴게소다. 이전 명칭인 하남만남의광장에서 알 수 있듯이 장거리 운전자들의 휴식보다는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에서 출발한 차량이 일행과 합류하거나 미처 챙기지 못한 것을 보충하는 역할을 하는 휴게소다. 이 휴게소의 대표 메뉴인 장터국밥 외에 김밥·닭강정·핫도그·호떡 등이 유명하다.

2위에는 충남 당진 서해안고속도로의 행담도휴게소가 올랐다. 서해안고속도로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며, 국내에서 유일하게 섬 위에 자리한 양방향 휴게소다. 연간 서해안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이용객 1000만 명 이상이 들러 가는 공간이다. 행담도휴게소에는 맛집이 많은데, 특히 생활의달인 꽈배기, 이영자 소떡소떡, 단팥빵집 등이 유명하다.

3위에 오른 경기 안산의 시화나래휴게소는 고속도로 내 휴게소가 아니라 기타도로시설로 지정된 곳이다. 이곳은 대부도로 향하는 약 11㎞의 시화방조제 중간에 있어 휴게소로 가는 길 양옆으로 아름다운 서해 바다가 펼쳐진다. 휴게소 뒤편에는 넓은 공원과 전망대가 조성돼 있어 당일치기 여행지로도 손색이 없다.

4위는 경기 시흥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에 자리한 시흥하늘휴게소다. 이곳은 국내 최초로 세워진 상공형 휴게소로, 고속도로 위 상·하행선의 공중을 가로질러 설치되어 있어 양방향 이동객이 모두 이용할 수 있다. 식당가에 앉아 창문 너머로 차들이 달리는 모습을 볼 수 있다는 점이 이색적이다.

5위는 경기 가평 서울양양고속도로에 있는 가평휴게소(춘천방향)다. 규모가 꽤 크지만 강원도로 넘어가는 길에 몇 안 되는 휴게소 중 하나라서 늘 붐비는 곳이다. 가평지역의 특산물 잣을 이용한 가평잣소고기국밥·호두잣과자·가평맛남샌드 등이 이곳에서 꼭 맛봐야 할 음식으로 꼽힌다.

6위는 서울 서초구 서울만남의광장(부산방향)이다. 경부고속도로 부산방향 첫 휴게소인 이곳은 서울에 있는 유일한 고속도로 휴게소다. 회차로가 설치돼 있고, 기름값이 저렴해 여행객 외에도 주유를 하러 방문하는 강남·서초구 등 인근 거주자들로 늘 북적인다. TV 예능 프로그램에도 소개돼 인기를 끈 말죽거리 소고기국밥이 가장 유명하다.

7위는 강원 양양의 한계령휴게소다. 한계령은 높이 1004m 고개로, 920m 지점에 휴게소가 있다. 고속도로 위 대규모 휴게소와 비교해 식당이나 부대시설은 간소하지만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멋진 풍경을 자랑한다. 설악산 전망을 보기에 안성맞춤인 곳으로 단풍철이 되면 주차장이 늘 가득 찬다. 휴게소에 대청봉까지 오를 수 있는 탐방로가 마련돼 있으며, 약 5시간이 소요된다.

8위는 경기 이천 영동고속도로의 덕평자연휴게소(인천방향)다. 휴게소가 아니라 아웃렛이나 테마파크로 착각할 만하다. 특히 야외에 조성된 공원에서는 야간 불빛축제를 즐길 수 있어 관광지로도 손색이 없다. 덕평자연휴게소에서 가장 인기 있는 메뉴는 단연 소고기국밥이다.

9위에는 경부고속도로 죽전휴게소(서울방향)가 올랐다. 경기 용인에 속하는 이곳은 서울방향의 마지막 휴게소다. 규모가 그리 크지는 않지만 통행량이 많은 경부고속도로의 휴게소인 만큼 이용객이 항상 많은 편이다.

10위는 제주 서귀포에 자리한 천백고지휴게소다. 제주와 서귀포를 잇는 1100도로를 따라 달리다 보면 해발 1100m 지점에 천백고지휴게소가 들어서 있다. 등산을 하지 않고도 쉽게 한라산을 조망할 수 있으며, 겨울철에는 아름다운 눈꽃을 즐길 수 있는 명소다. 건너편에는 한라산 고원지대에 형성된 습지를 관람할 수 있도록 산책로가 잘 꾸며져 있다.

그 외 20위권에는 11위 덕평자연휴게소 강릉방향(경기 이천), 12위 성삼재휴게소(전남 구례), 13위 금강휴게소(충북 옥천), 14위 가평휴게소 서울방향(경기 가평), 15위 파주출판도시휴게소(경기 파주), 16위 내린천휴게소 양양방향(강원 인제), 17위 지지대쉼터휴게소(경기 수원), 18위 화성휴게소 서울방향(경기 화성), 19위 안성휴게소 서울방향(경기 안성), 20위 양평만남의광장(경기 양평)이 올랐다.

- 포브스코리아 인텔리전스 유닛 lee.zinon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