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윤 대통령 “수십년 헌정사 관행 무너졌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5면

“노태우 전 대통령 시절부터 지금까지 약 삼십 몇 년간 우리 헌정사에 하나의 관행으로 굳어져 온 것이 어제부로 무너졌다.”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 출근길에 더불어민주당의 전날 대통령 시정연설 보이콧을 두고 “정치라는 것은 늘 살아 있는 생명체와 같은 것 아니겠나”라며 한 말이다. 윤 대통령은 이어 “앞으로는 정치 상황에 따라 대통령 시정연설에 국회의원들이 불참하는 이런 일들이 종종 생기지 않겠나 싶다”며 “그것은 결국 대통합뿐 아니라 국회에 대한 국민 신뢰가 더 약해지는 것이 아닌가”라고 했다.

관련기사

윤 대통령은 시정연설 때 ‘협치’란 표현을 쓰지 않은 것엔 “야당이란 말은 안 썼지만 국회의 협력이 필요하고 협조가 중요하다는 점을 계속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저축은행 비리 수사 봐주기 의혹은 빼더라도 대장동 특검을 수용하라’는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요구에 대해선 “거기에 대해선 이미 많은 분이 입장을 냈다”며 사실상 수용할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대통령실 핵심 참모는 통화에서 “민주당의 주장을 우리가 원칙을 훼손해 가면서 받아줄 수 없는 것 아니냐는 게 윤 대통령의 생각”이라고 전했다. 여야 강대강 충돌 국면이 당분간 이어질 가능성이 커지면서 당초 윤 대통령과 여야 지도부 회동을 추진했던 대통령실은 국민의힘 지도부와만 먼저 만나기로 일정을 잡아가고 있다고 한다.

한편 이날 2050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오찬간담회를 진행한 윤 대통령은 문재인 정부가 제시한 ‘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 40%’에 대해 “국민 부담이 어떤 것인지 과연 제대로 짚어보고 한 것인지 의문”이라면서도 “어찌됐든 국제사회에 약속은 했고 이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