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與 "대장동 진실, 이재명 턱밑까지 왔다…특검법은 검은 속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검찰 수사 관련 긴급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검찰 수사 관련 긴급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국민의힘은 23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대장동 특검’을 제안한 것에 대해 “수사를 막고 죄를 덮으려는 검은 속내가 훤히 들여다보이는 신의 악수”라고 밝혔다.

장동혁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벼랑 끝에 선 이재명 대표가 특검법을 들고나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장 원내대변인은 “대장동의 진실이 이재명 대표의 턱밑까지 왔다. 양파의 껍질이 다 벗겨지고 알맹이만 남았다”며 “특검법은 죄를 밝히기 위한 처방이지 죄를 덮기 위한 처방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이어 “특검법은 만병통치약이 아니다”라며 “특검법을 오남용한다면 민심이반이라는 심각한 부작용에 직면할 것이다. 독약을 셀프 처방한 꼴”이라고 했다.

장 원내대변인은 또 “대장동 특검은 민심의 벽을 결코 넘지 못할 것”이라며 “민주당이 특검을 위해 민생을 내팽개친다면 그 결과는 참혹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재명에 의한, 이재명을 위한, 이재명의 특검은 국민이 나서서 거부권을 행사할 것”이라고 했다.

장 원내대변인은 기자와의 질의응답에서 민주당의 특검법 발의와 관련해 “법사위원장이 국민의힘이기 때문에 저희는 이걸 수용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해 처리하는 방안도 있지만, 결국은 여야 동수에 비교섭단체 한 명이 들어가는 패스트트랙 문턱을 (민주당이) 넘을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지금 단계에서 말씀드리는 것이 적절하지는 않지만 대통령 거부권도 남아있는데 어떤 것이 국민들 눈높이에 맞는지, 국민들이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명분 없는 일을 위해서 민생 내팽개치는 것은 막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민주당이 내년도 예산안 심사와 정부조직법 개정안 등 쟁점법안과 대장동 특검법을 묶어 협상하는 ‘패키지 협상’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에는 “협상 카드로 내걸 때는 국민이 납득할 수 있어야 한다”며 “명분 없는 특검을 위해 예산까지 보이콧 하는 것은 (평소) 국회의 예산 심사권과 편성권을 확대하자고 주장했던 것과는 이율배반적”이라고 했다.

장 원내대변인은 “민주당이 어떻게 나오든 간에, 지난번 법사위를 단독으로 진행했던 것처럼 국정감사는 중단돼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국민의힘은 단독으로라도 종합 국정감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