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김용에게 받은 건 경기지사 선거 때 50만원이 전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1일 오전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특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1일 오전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특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에게서 받은 선거 관련 자금은 경기도지사 선거 때 50만 원이 전부”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 대표는 2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대선자금 진실게임 2' 제목의 글을 게시했다. 여기서 이 대표는 "대선자금 수억 원 받은 사람이 100만원 후원금 마저 되찾아갈까요?"라고 반문했다.

앞서 검찰은 이 대표의 최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으로부터 8억원 상당의 돈을 전달받은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로 체포했다.

이와 관련해 이 대표는 "김용 부원장이 선거 관련해서 제게 준 돈은 공식 정치후원금으로 2018년 도지사 선거 때 50만원이 전부"라며 "2021 대선 경선 때는 7월 9일 100만원을 후원했다가 8월 22일 그나마 반환받아 갔다"고 적었다.

앞서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기자회견에서 "1원도 받지 않았다고 하는데, 부정한 돈이든 부정하지 않은 돈이든 김 부원장을 통해 정치자금이나 대선자금을 기여받은 적이 있느냐"는 질문을 받았는데, 당시에는 "정식 후원금을 냈는지는 제가 모르겠다"며 "예를 들면 정치 후원금을 법적으로 허용된 범위 내에서 제가 냈는지는 알 수 없다"고 했다.

이 대표는 이후 김 부원장의 후원금 내역을 공식 확인해 이런 내용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적은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그가 직전에 선거자금 수억 원을 받았다면 겨우 100만원 가지고 이런 행동을 했을까요?"라며 거듭 불법 자금은 없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 대표는 또 자신의 트위터에서는 "특검 거부자가 범인이라던 국힘이 특검 거부. 누가 범인입니까?"라며 대장동 특검을 거부한 국민의힘을 거듭 비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