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檢 "대선자금 8억 외 '위례 뒷돈'도 포착"…오늘 김용 영장 청구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1면

검찰이 지난해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 당시 8억원의 불법 대선자금을 수수한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로 김용(56) 민주연구원 부원장에 대해 21일 구속영장을 청구한다. 검찰은 김용 부원장이 대선자금 외에도 성남시의원 시절인 2014년 1억원 등 억대의 뒷돈을 수수한 혐의를 포착해 수사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김 부원장에 대해 뇌물 혐의를 추가할지 여부도 검토 중이다.

2019년 12월 성남 분당에서 열린 김용의 북콘서트에 참석한 이재명 지사가 김용 전 경기도 대변인과 함께 손을 잡고 사진을 찍었다. 이 사진은 김씨가 2019년 12월 15일올린 김씨의 블로그 게시물에서 캡쳐했다. [김용 블로그 캡쳐]

2019년 12월 성남 분당에서 열린 김용의 북콘서트에 참석한 이재명 지사가 김용 전 경기도 대변인과 함께 손을 잡고 사진을 찍었다. 이 사진은 김씨가 2019년 12월 15일올린 김씨의 블로그 게시물에서 캡쳐했다. [김용 블로그 캡쳐]

20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부장검사 강백신)는 48시간의 체포영장 시한이 만료됨에 따라 21일 오전 중으로 김 부원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검찰 관계자는 "법원이 공여자인 유 전 본부장 진술만 갖고 야당 대표의 최측근의 신병을 확보하는 체포영장과 당사 압수수색 영장을 내줬겠느냐"라며 "자금을 마련한 남욱 변호사(천화동인 4호·1010억원 배당)로부터 여러 사람을 거친 돈 전달 과정을 다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김 부원장은 지난해 4~8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으로부터 8억원을 대선자금 명목으로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이재명 대표의 제20대 대선 자금 조달 및 조직관리 등을 담당한 김 부원장이 지난해 2월 유동규 전 본부장에게 대선 경선에 활용할 목적으로 20억원을 요구해 8억원을 현금으로 받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김 부원장은 지난해 5~10월 이 대표 경선캠프 총괄부본부장을 맡은 데 이어 11월부터 올해 3월까진 민주당 중앙선거대책본부 총괄부본부장을 지냈다.

돈은 남욱 변호사가 마련해 측근인 부동산 개발업자 이모씨와 정민용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전략사업실장을 거쳐 유 전 본부장에 수회에 걸쳐 전달했고, 이후 유 전 본부장은 자신이 설립한 업체인 유원홀딩스 사무실 등에서 김 부원장에 전달했다고 한다.

검찰은 김 부원장이 위례 신도시 사업이 추진되던 2014년 1억원을 받는 등 2014, 2017년에도 남욱 변호사 등에게서 억대 뒷돈을 받은 혐의도 수사 중이다. 검찰 관계자는 "이 시기는 민간사업자들이 유동규 전 본부장 등 여기저기 돈을 주고 다닐 때"라며 "여러가지 가능성을 열어놓고 수사 중"이라고 말했다.

檢 "유동규 ‘석방 회유설’ 말도 안돼…오히려 공범 측이 유동규 회유"

검찰은 이날 민주당이 제기한 유동규 전 본부장에 대한 회유 의혹도 적극적으로 반박했다. 김의겸 민주당 의원은 지난 18일 국정감사에서 검찰이 석방을 대가로 유 전 본부장에게 회유를 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유 전 본부장이 20일 0시 구속기한 만료로 석방된 건 유 전 본부장의 대선자금 진술과 관련있는 게 아니냐는 취지다.

유 전 본부장이 약 한 달 전쯤 검찰 조사에서 태도를 바꿔 대선자금 전달 사실을 진술하면서 변호사를 입회시키지도, 기존 변호인들에게 알리지 않았기 때문이다.

검찰 관계자는 이날 "전혀 사실이 아니다. 거꾸로 공범 측에서 변호인 등을 통해 의심스러운 회유를 하려든 정황이 있었다"고 반박했다. 또 김 부원장 체포와 민주당사에 대한 압수수색 시점이 유 전 본부장의 출소와 맞물린 데 대해서도 "수사일정에 맞춰서 수사를 하다보니 솔직히 깊게 생각은 못했다"고 설명했다.

대장동 이재명 대선 경선 캠프 불법 대선자금 8억 유입 정황. 그래픽=최종윤 수석디자이너 yanjj@joongang.co.kr

대장동 이재명 대선 경선 캠프 불법 대선자금 8억 유입 정황. 그래픽=최종윤 수석디자이너 yanjj@joongang.co.kr

검찰은 유 전 본부장 회유 과정에서 동거녀를 이용한 것 아니냐는 주장에 대해서도 "수사팀을 공격하기 위한 악의적인 프레임"이라며 "유 전 본부장과 동거녀를 함께 불러 조사한 적이 있지만 수사상 확인할 내용이 있었고 자료 제출 목적도 있었다"라고 했다.

대선자금 8억 구체적 용처 수사…대장동 사업 초기 투자자도 추적

검찰은 향후 김 부원장이 대선자금으로 받은 8억원의 구체적인 사용처에 대한 수사를 집중할 방침이다. 만일 민주당 경선과정에서 이 돈이 사용된 사실이 드러날 경우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치명적인 타격을 입게된다. 다만 검찰은 이 돈에 이재명 대표가 직접 연루됐을 가능성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검찰은 또 대장동 사업 초기 사업자금을 댄 익명의 투자자들에 대한 추적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수천억원대 대장동 이익금의 출구는 물론이고, 자금의 원천도 함께 쫓고 있는 것이다. 법조계에서는 검찰이 자금의 앞뒤를 모두 조사해 대장동 관련자들을 포위하는 전략을 쓰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원석 검찰총장이 20일 민주당 의원들이 전날 당사 압수수색 시도에 항의하며 퇴장한 가운데 열린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스1

이원석 검찰총장이 20일 민주당 의원들이 전날 당사 압수수색 시도에 항의하며 퇴장한 가운데 열린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스1

이원석 "민주 물리력으로 영장 집행 저지…공무집행방해 검토"

이원석 검찰총장은 20일 열린 대검 국정감사에서 민주당이 전날 김용 부원장 사무실이 있는 민주당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물리력을 행사해 가로 막은 데 대해 '공무집행방해' 검토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날 국감은 민주당 의원들의 보이콧으로 국민의힘 의원들만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 총장은 "(물리력 행사 과정에서) 검사의 옷에 단추가 뜯기고, 컵과 달걀이 날아들었다는 보고를 받았다"며 "민주연구원과 민주당은 별개 법인이고, 피의자의 책상에 국한해서 영장을 집행하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총장은 "공무집행방해죄 적용은 여러모로 검토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보수성향 유튜브 채널인 '양대림연구소'는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 등 민주당 의원 19명을 특수공무집행방해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이 총장은 정치보복 수사란 대해서도 "(수사) 일정을 조정하고 변경하면 그것이야말로 검찰의 정치 행위라 생각한다"고 반박했다. 또한 유동규 전 본부장에 대한 회유설에 대해서도 "검거 당시 당시 휴대폰을 집어던지고 극단적 선택 시도까지 한 사람에 대해 검찰에 회유한다는 게 있을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