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與 혁신위, 온라인 당원투표제 도입 건의…"당원 참여기회 확대"

중앙일보

입력

국민의힘 최재형 혁신위원장이 지난 9월 26일 국회에서 현신위원회 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중앙포토

국민의힘 최재형 혁신위원장이 지난 9월 26일 국회에서 현신위원회 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중앙포토

국민의힘 혁신위원회는 17일 책임당원이 당의 주요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 '온라인 당원투표제' 도입을 추진하기로 했다.

혁신위는 이날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온라인 당원투표제 도입과 '300 정책발안제' 도입, 민생 365위원회 설치 등을 골자로 한 '제3호 혁신안'을 의결하고 이 같은 내용을 당 지도부에 건의하기로 했다.

최재형 혁신위 위원장은 온라인 당원 투표제에 대해 "당의 의사결정 과정에서 당원의 직접적인 참여기회를 대폭 확대하기 위한 제도"라며 "당원이 직접 운영하는 정당, 당원이 주인되는 정당을 만들겠다는 취지로 혁신안을 의결했다"고 설명했다.

당원투표제 안건은 당무운영과 당의 주요정책 등으로, 책임당원 5만명 이상의 요청이 있거나 최고위 요청 있을 경우 당 상임전국위원회 의결을 거쳐 발의된다.

책임당원 5만명 이상의 발의 안건은 전 책임당원 투표로, 최고위 발의 안건의 경우 상임전국위 결정에 따라 전 책임당원 투표 또는 전당대회 대의원을 대상으로 하는 투표가 실시된다.

전 책임당원 투표는 책임당원 3분의1 이상이 투표에 참여하고, 유효투표의 과반수를 획득했을 때 의결된다.

온라인 당원 투표 결과는 최종적으로 당 지도부에 귀속된다. 지도부는 투표 결과를 받아들이거나, 거부할 경우 지도부 차원의 입장을 밝혀야 한다.

혁신위는 이날 '300 정책발안제' 도입 건의도 함께 의결했다. 책임당원 300명 이상이 온라인 플랫폼 통해 정책을 제안할 경우 당 정책위원회가 이를 검토하고 최고위원회 보고를 거쳐 당원들에게 답변하도록 하는 제도다.

최 위원장은 "책임당원들이 당에 제안하고 싶은 정책 아이디어 개진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기 위한 것"이라며 "당원들의 정책에 관한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수용해 당 정책에 반영하려는 취지로 도입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혁신위는 아울러 민생과 민심 등 국민 여론을 상시로 모니터링하는 '민생 365 위원회' 설치도 건의하기로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