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최태원ㆍ김범수 증인 채택…KBS국감선 대북 코인 의혹 난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이하 과방위)는 ‘카카오 먹통 사태’와 관련, 최태원 SK 회장ㆍ김범수 전 카카오 이사회 의장ㆍ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GIO) 등 3사의 오너를 오는 24일 있을 종합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했다.

17일 여야는 과방위의 KBSㆍEBS 국정감사 도중 전체회의를 열어 이같은 내용을 의결했다. 지난 15일 경기 성남 SK C&C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카카오ㆍ네이버의 서비스 장애에 대한 진실을 규명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자는 이유에서다. 당초 국민의힘은 “오너까지 부르면 괜한 정쟁이 생길 수 있다”며 난색을 보였지만, 이날 여야가 “먹통 사고와 관련된 사항만 질의하기로 한다”고 합의하며 성사됐다.

최태원 SK 회장(왼쪽부터), 김범수 전 카카오 이사회 의장, 이해진 네이버 GIO. 연합뉴스

최태원 SK 회장(왼쪽부터), 김범수 전 카카오 이사회 의장, 이해진 네이버 GIO. 연합뉴스

오너 외에도 박성하 SK C&C 대표ㆍ홍은택 카카오 대표ㆍ최수연 네이버 대표 등 3사의 전문경영인도 증인으로 채택됐다. 종합 국감 증인 채택 기한일(출석 7일 전 통보)에 여야가 뜻을 모으면서, 카카오 먹통 사태와 관련한 오너 3인방 등 총 6명이 오는 24일 국감에 출석하게 됐다.

KBS 간부, 대북코인 연루 의혹…KBS “해당 간부 감사 중”

증인 채택을 전후로 진행된 국감에선 KBS 간부가 이른바 ‘대북코인’에 연루됐다는 의혹이 쟁점으로 떠올랐다.

윤두현 국민의힘 의원은 김의철 KBS 사장을 상대로 “KBS에서 남북협력 관련 업무를 하던 간부가 2019년 10월 아태평화교류협회(아태협) 안모 회장 요청으로 1000만원을 빌려주고, 작년 7월 안 회장으로부터 이른바 ‘대북코인’(APP427) 20만 개를 받은 것이 사실이냐”고 물었다. 이에 김 사장은 “네”라고 인정한 뒤, “(해당 간부에 대해) 윤리강령 위반, 취재원의 관계 등을 종합적으로 감사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과학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가 열리고 있다. 장진영 기자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과학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가 열리고 있다. 장진영 기자

해당 코인은 아태협이 2018년 발행한 것으로, 당시 온라인에 “(북한의) 기존 화폐 붕괴 시 대용 통화로 사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홍보해 대북코인으로 불린다. 또 아태협은 대북사업권을 따내기 위해 불법 송금한 의혹을 받는 쌍방울그룹으로부터 각종 북한 관련 행사 지원을 받았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다만 김 사장은 2019년 7월 KBS가 단독 보도한 리종혁 조선아태평화위원회 부위원장 인터뷰와 해당 사건의 연관성을 묻자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또 ‘해당 간부가 아태협 회장에게 건넨 돈이 KBS의 특별활동비용이냐’(하영제 국민의힘 의원)는 질문에 “조사 결과 개인 돈”이라고 답했다.

野, 1ㆍ3노조 뉴라이트에 비유…與 “2노조가 인민재판”

KBS에 있는 여러 노조와 관련해선 여야는 서로 다른 말을 했다. 먼저 윤영찬 민주당 의원은 감사원이 보수 성향의 KBS노동조합(1노조)과 KBS 공영노조(3노조)가 청구한 국민감사를 받아들여 KBS 국민감사를 진행 중인 데 대해 “국민이라는 이름으로, 청구ㆍ청원이라는 이름으로 입맛에 맞는 표적 감사를 하겠다는 것 아니냐”고 주장했다.

이어 “이명박 정부 때도 뉴라이트 등 보수 단체들이 KBS 사장에 대해서 국민감사를 청구해 감사원 감사가 시작됐다”며 “이번 감사원의 표적 감사는 이명박 정부의 데자뷔”라고 덧붙였다.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의철 한국방송공사 사장에게 질문을 하고 있다. 장진영 기자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의철 한국방송공사 사장에게 질문을 하고 있다. 장진영 기자

반면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은 진보 성향의 민주노총 산하 언론노조 KBS지부(2노조)와 관련해 ‘블랙리스트 의혹’이 있다고 비판했다. 권 의원은 2노조가 2017년 파업 당시 사내 게시판에 ‘파업 불참자는 KBS에 설 땅이 없다’는 제목으로 올린 글을 화면에 띄우며, “실제로 이것을 주도한 사람은 전부 영전ㆍ승진하고 파업에 불참한 사람들은 전부 좌천됐는데 이게 인민재판이지 뭐냐”고 말했다.

특히 권 의원은 “당시 (2노조 게시글에) 김 사장도 동의했나”라고 거듭 물은 뒤, 김 사장이 “서명했다”고 인정하자, “사퇴할 용의가 없느냐”고 몰아붙이기도 했다. 이에 김 사장은 “KBS는 독립성을 생명으로 하고 있다. 이런 말씀 자체가 독립성에 대한 간섭이라고 생각한다”며 거부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