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홍근 “국정감사, 역대급 참사가 꼬리에 꼬리를 무는 ‘꼬꼬무’ 국감”

중앙일보

입력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중간보고 상임위간사단연석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중간보고 상임위간사단연석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2일 진행 중인 국회 국정감사를 두고 “인사, 외교, 경제, 안보 참사에 결국 민생까지 역대급 참사가 꼬리에 꼬리를 무는 ‘꼬꼬무’ 국감”이라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국정 감사 중간보고 상임위 간사단 연석회의’에서 “이번 국감은 윤석열 정부 총체적 난국 집약판을 보는 듯 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국감장에서의 막말, 폭언 퍼레이드와 회의 진행 훼방은 충격적”이라며 “의혹, 은폐로 막으려는 꼬꼬무 국감은 결국 대통령실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 김건희 여사 특검, 대감 게이트(대통령실-감사원간 게이트) 고발로 귀결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또 강릉 낙탄 사고와 대통령실 이전 비용 등을 거론하며 “참사가 참사를 덮는 비정상적인 국정 운영을 그대로 확인했다. 윤석열 정부의 무능은 국민과 국가를 위협하고 있다”고도 했다.

이어 “연이은 참사에 국민은 이미 여러 차례 옐로카드를 들었지만, 정부·여당은 무능과 독선을 지속하며 야당 탓과 타령을 거둘 생각이 없다. 윤 대통령, 장관, 국민의힘 당대표 누구 하나 사과할 줄 모르고 언성을 오히려 높이고 있다”며 “잘못은 본인들이 해놓고 기승전 '전 정부 탓'이고 국민 탓, 언론 탓만 한다”고 꼬집었다.

민주당은 이날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과 최재해 감사원장, 이관섭 대통령실 국정기획수석비서관을 직권남용 및 개인정보보호법위반 등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고발한다고 밝혔다. 이에 국민의힘은 논평을 내고 “정작 직권을 남용하는 장본인은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라며 4대강 사업 감사에 직접 나선 문재인 전 대통령부터 고발하라고 반발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