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굿바이 이대호…신동빈 회장이 선물한 특별한 커플 반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대호의 마지막 경기를 지켜보는 롯데 팬들. 뉴스1

이대호의 마지막 경기를 지켜보는 롯데 팬들. 뉴스1

'조선의 4번 타자'가 눈물과 함께 그라운드를 떠났다. 이대호(40·롯데 자이언츠)가 화려한 은퇴식과 함께 작별을 고했다.

롯데는 8일 부산 사직구장에서 열린 LG 트윈스와의 경기가 오후 2시 15분에 2만2990석이 모두 팔렸다고 전했다. 2022시즌 144번째 마지막 경기이자 2001년 프로에 데뷔한 이대호의 현역 마지막 경기였다. 이대호는 2001년 롯데에 입단했고, 2012~16년(일본 4년, 미국 1년) 해외에서 활약한 뒤 롯데로 돌아왔다.

이대호는 이날 1회 첫 타석에서 선제 1타점 2루타를 때려냈다. 이후 세 타석에선 안타를 추가하지 못했으나, 3-2로 앞선 8회 초엔 투수로 깜짝 등판해 한 타자를 잡았다. 프로 데뷔 첫 등판에서 홀드를 올렸다. 롯데는 마무리 김원중을 올려 한 점 차 승리를 거뒀다.

이어 은퇴식이 열렸다. 이대호와 함께 뛰었던 선수, 지도자들의 메시지로 시작됐다. 강민호, 황재균, 손아섭, 심수창, 이승엽, 조성환, 카림 가르시아, 제리 로이스터, 스캇 서비스, 구도 기미야스, 마쓰다 노부히코, 로빈슨 카노 등 한·미·일에서 함께 뛴 선수들이 은퇴를 축하했다.

 이대호의 은퇴경기를 찾은 신동빈 롯데 회장. 연합뉴스

이대호의 은퇴경기를 찾은 신동빈 롯데 회장. 연합뉴스

구단주인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경기장을 찾아 축하했다. 이대호는 은퇴 유니폼에 선수단 사인을 담아 건넸다. 영구 결번인 10번이 새겨진 커플 반지도 선물했다. 롯데는 이대호의 사회공헌활동을 위해 1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대호는 사용하던 글러브를 신 회장에게 선물했다.

이어 이대호의 아내 신혜정씨, 딸 예서, 아들 예승군의 메시지가 전달됐다. 이대호는 가족들의 영상을 보면서 눈물을 터트렸다. 꽃다발을 건네는 아내를 끌어안고 두 사람은 함께 눈시울을 붉혔다. 이대호는 이어 팬들과 사랑하는 이들에게 전하는 고별사를 읽었다.

영구결번식이 진행됐다. 이대호는 처음엔 64번을 쓰다 타자로 전향한 후엔 49번을 썼다. 2005년부터는 롯데에서 뛰는 내내 10번을 사용했다. 롯데는 고 최동원(11번) 이후 두 번째로 영구결번 지정했다. 타자로서는 처음이다. KBO리그 역대 17번째.

롯데 선수들이 자필 편지와 함께 다같이 부른 '너에게 난'이 흘러나왔다. 이대호는 선수들을 한 명 한 명 안아주면서 아쉬움을 달랬다.

깜짝 이벤트도 펼쳐졌다. 이대호의 등장 음악 '오리 날다'를 부른 가수 체리필터가 등장했다. 보컬 조유진이 이대호에게 꽃다발을 건네며 축하 메시지를 전했다. 이어 관중들과 함께 합창했다.

마지막엔 자동차에 올라 경기장을 돌며 팬들에게 인사했다. 롯데 팬들은 이대호를 연호한 뒤 이대호의 응원가를 불렀고, 이대호는 손을 흔들며 감사함을 전했다. 롯데 선수들은 이대호를 세 차례 행가레친 뒤 기념사진을 촬영했다. 불꽃놀이로 피날레를 장식한 이대호는 관중들에게 큰절을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