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야는 식약처장 바이오 주식, 여는 문 정부 마스크 인허가 맹공

중앙일보

입력

“‘백경란 방지법’도 검토해야 한다.”(신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당시 교수님(백경란 질병관리청장 지칭)이 (과제 관련) 어떤 과정에도 기여하지 않았다고 보고받았다.”(오유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

오유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의 식품의약품안전처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스1

오유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의 식품의약품안전처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스1

7일 열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식품의약품안전처 대상 국정감사에서도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의 바이오 회사 주식을 둘러싼 논란이 이어졌다.

이날 오전 세 번째 질의자로 나선 신현영 민주당 의원은 백경란 청장이 민간 전문가 위원 시절 바이오 회사 주식을 보유했던 게 적절했는지를 오유경 식약처장에게 따져 물었다.

야, 질병관리청장의 바이오 주식 보유 공세

오 처장은 “일반적인 신약 개발 임상으로 경우에 따라 봐야 한다”며 “공무원 행동강령을 더 봐야겠다”고 답했지만 신 의원은 “그렇게 안이하게 대답할 거면 국정감사에 왜 나왔느냐”고 쏘아붙였다. 오 처장이 “이 과제는 인허가 관련된 게 아니라고 알고 있다”고 하자, 신 의원은 질병청과의 직무 관련성을 재차 물으며 “어제 해당 주식이 13%나 상승했다. 바이오헬스 강국으로 가기 위해 신약개발 관련 이해충돌 문제를 엄격하게 관리해야 한다”라고 했다. “윤석열 정부 인사가 이렇게 부실한가”라며 “백경란 방지법도 검토해야 한다”라고도 목소리를 높였다.

오 처장이 “과제 선정과 평가 과정에서 당시 백경란 교수님이 어떤 과정에도 기여하지 않았다고 보고받았다”고 하자, 신 의원은 “바이오헬스 주식을 직무 관련성 없으면 복지부 장관이 가져도 문제가 없다고 하는 거냐”고 되물었다. 오 처장은 “제가 판단할 사항은 거기까지”라고 답했다. 식약처 국감에서 이 같은 질의를 하는 신 의원에 일부 여당 의원들이 항의하며 고성이 오가기도 했다.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이 6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서 열린 보건복지부·질병관리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장진영 기자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이 6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서 열린 보건복지부·질병관리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장진영 기자

앞서 백경란 청장이 보유했다고 신고한 주식 가운데 한 바이오회사가 정부의 400억원대 프로젝트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져 이해충돌 논란이 일었다. 전날까지 이어진 복지부, 질병청 국감에서 취임 전 주식 거래내용 제출 요구가 잇따랐지만 백 청장은 “사적 이익을 취한 것은 없다”라고 버티다가 정춘숙 보건복지위원장이 “자료 제출은 국감의 기본”이라며 지적하자 그제야 “의논해보겠다”고 했다.

이날 국감에서는 최근 마스크 사업 인허가 청탁 의혹 등으로 구속된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 관련, 여당 의원들의 집중 공세가 이어졌다.

여당은 문 정부 ‘마스크 인허가 의혹’ 맹공 

이종성 국민의힘 의원은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책임져야 할 식약처에서 도저히 일어나서는 안 될 전무후무한 일이 발생했다”며 “이 전 부총장이 류영진 전 식약처장을 통해 업자를 만나, 청탁이 이뤄지고 금품이 오간 사건으로 검찰 조사가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의혹 당사자인 김상봉 식약처 바이오생약국장에 “류영진 식약처장으로부터 전화를 받았냐”고 물었다.

이정근 전 더불어민주당 사무부총장이 지난달 2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에 출석하며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 전 사무부총장은 청탁을 빌미로 억대 금품을 수수한 의혹 등을 받고 있다. 뉴스1

이정근 전 더불어민주당 사무부총장이 지난달 2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에 출석하며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 전 사무부총장은 청탁을 빌미로 억대 금품을 수수한 의혹 등을 받고 있다. 뉴스1

김 국장이 “구체적인 상황은 솔직히 기억나지 않지만, 그때 제게 많은 연락이 왔었던 사람들 대부분이 마스크와 관련된 민원 상담이었기 때문에 그런 정도로 생각하고 있다”고 답하자, 이 의원은 청탁을 받았는지 따져 물었다.

이에 김상봉 국장은 “없다. 민원 상담이었다”고 답했다. 이 의원이 해당 마스크 업체가 인허가를 받았고 신속 허가가 있었다고 지적하자, “허가는 지방청 소관이었고 당시 새로운 신소재 필터 소재 마스크는 대부분 2~3일, 평균 6일 정도 처리됐다”라고도 답했다. 최영희 국민의힘 의원도 허가 시일이 지나치게 짧다고 지적하면서 “검찰 조사와 별개로 식약처가 나서서 지금까지 (마스크) 인허가 내역에 외압 개입 흔적이 없는지 조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오유경 처장은 “현재 수사가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만큼 상황을 지켜보겠다”며 “인허가 과정에 문제가 없는지 조사하겠다”고 답했다.

최근 마약 관련 사건·사고가 잇따르는 가운데 대책 부실 문제도 도마 위에 올랐다. 정부가 마약과의 전쟁을 선포했음에도 재활과 치료엔 별 의지가 없어 보인다는 민주당 강선우 의원 지적에 오유경 처장은 “식약처가 9월 마약 유통과 재활 지원 태스크포스(TF)를 신설했다”며 “정기 직제화되도록 응원해달라”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