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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를린필의 공식 앙상블 “보석 같은 곡 선보일 것”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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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7면

볼프강 탈리츠, 루이스 펠리페 코엘료, 로마노 토마시니, 타티아나 바실례바, 구나르스 우파트니엑스(왼쪽부터). [사진 더브릿지컴퍼니]

볼프강 탈리츠, 루이스 펠리페 코엘료, 로마노 토마시니, 타티아나 바실례바, 구나르스 우파트니엑스(왼쪽부터). [사진 더브릿지컴퍼니]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내 공식 앙상블인 ‘필하모닉 스트링 퀸텟 베를린’이 7일 서울 서초동 예술의전당에서 내한공연을 한다. 베를린 필 단원인 루이스 펠리페 코엘료(제1바이올린), 로마노 토마시니(제2바이올린), 볼프강 탈리츠(비올라), 구나르스 우파트니엑스(더블베이스)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의 로열 콘세르트허바우 오케스트라의 첼로 수석 타티아나 바실례바로 구성됐다.

현악 4중주에 더블베이스 한 대가 가세해 더욱 풍성한 표현이 가능하다. 피아니스트이자 지휘자 다니엘 바렌보임은 이들의 연주를 “정말 훌륭하다. 오케스트라만큼 풍성한 울림을, 때로는 현악 3중주단만큼 섬세한 연주를 들려주는 최고의 현악 5중주단”이라고 평했다.

필하모닉 스트링 퀸텟 베를린에 이메일로 질문을 던졌다. 비올리스트 볼프강 탈리츠가 답변을 보내왔다. 탈리츠는 “우리의 편성은 독특하다. 베를린 필 내 실내악단 중에서 우리와 비교할 수 있는 팀은 목관 5중주단”이라며 “다른 현악 4중주단과 경쟁하기보다는 베를린 필 현악 섹션을 대표하려고 노력하며 도전을 계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1983년부터 베를린 필 단원으로 활동하는 탈리츠는 캄머오케스터 빈 베를린의 멤버이기도 하다. 루이스 펠리페 코엘료는 브라질 상파울루에서 바이올린을 시작해 스웨덴과 베를린에서 공부하고 2012년 베를린 필에 입단했다. 로마노 토마시니는 파리에서 학업을 마치고 프랑스 낭시 오케스트라의 악장으로 활동하다 89년 베를린 필 단원이 됐다. 베를린 필하모닉 8중주단과 캄머오케스터 빈 베를린의 멤버다.

구나르스 우파트니엑스는 라트비아의 음악가 집안 출신이다. 더블베이스 연주자였던 아버지의 연주를 들으며 베이스에 매료돼 라트비아의 리가와 체코의 브르노에서 공부했고 라트비아 국립교향악단 수석과 노르웨이의 베르겐 필을 거쳐 2011년 베를린 필 단원이 됐다.

베를린 필 단원이 아닌 타티아나 바실례바는 이 5중주단의 유일한 여성이다. 러시아와 독일에서 공부했고 2014년부터 로열 콘세르트허바우 오케스트라의 수석 첼리스트로 활동 중이다. 탈리츠는 “타티아나와 여러 가지 편성으로 공연을 해 본 뒤에 우리와 정규적인 앙상블을 만들기로 의기투합했다”며 “연주를 들으면 알겠지만 탁월한 첼리스트다. 그녀와 함께 15년 동안 5중주 활동을 해서 기쁘다”고 했다.

필하모닉 스트링 퀸텟 베를린은 7일 베토벤 현악 5중주 C단조 Op.104와 브루크너 현악 5중주 F장조 중 3악장 아다지오를 1부에서 연주한다. 2부는 멘델스존 현악 교향곡 10번, 윌리엄 프림로즈 편곡 비올라와 현을 위한 파가니니 ‘라 캄파넬라’, 보테시니 더블 베이스와 현을 위한 벨리니 ‘몽유병의 여인’ 주제에 의한 판타지아, 차이콥스키 첼로와 현을 위한 ‘페초 카프리치오’, 두 대의 바이올린과 현을 위한 사라사테 듀오 콘체르탄테 ‘나바라’로 꾸며진다.

탈리츠는 1부 프로그램에 대해 “베토벤과 브루크너는 확실히 우리의 음악적 DNA의 일부이기에 첫 내한공연에서 연주하고 싶었다”며 “베토벤 5중주는 베토벤 교향곡 5번 ‘운명’의 조성과 같은 C단조이며, 브루크너 5중주의 느린 악장은 어떤 의미로 음악적인 ‘영원의 비전’”이라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이런 보석 같은 곡들을 한국 청중들에게 선보이고 싶었다”며 “2부에서는 밝고 기교적인 작품들을 연주한다. 이러한 극적 연출이 효과적으로 다가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다섯 멤버들에게 단원으로 활동할 때 가장 인상 깊었던 연주회를 물었다. 코엘료는 틸레만이 지휘한 브람스 ‘독일 레퀴엠’을, 토마시니는 94년 카를로스 클라이버의 베를린 필 두 번째 공연, 탈리츠는 89년 카를로스 클라이버의 베를린 필 첫 공연(로마노가 단원이 되기 이전이라 했다)을 각각 꼽았다. 우파트니엑스는 페트렌코 지휘 바덴바덴 오페라에서 연주한 차이콥스키 ‘스페이드의 여왕’, 바실례바는 다니엘레 가티 지휘 로열 콘세르트허바우와 직접 협연한 하이든 첼로 협주곡 2번을 각각 들었다.

필하모닉 스트링 퀸텟 베를린은 7일 공연 2부에 특별한 이벤트를 준비했다. 사전에 선발된 관객 1인과 함께 6중주를 연주한다. 관객은 현이 하나인 비올라로 연주자들과 함께 헨리 퍼셀의 ‘한 음표 위의 환상곡’을 연주한다. 연주자들에게도 ‘꿈의 무대’라 불리는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세계적인 연주자들과 합주하는 경험은 관객에 잊지 못할 추억이 될 듯하다.

탈리츠는 ‘한 음표 위의 환상곡’을 “가장 오래된 교육 프로젝트”라고 평가하고 “헨리 퍼셀이 1681년 연주할 줄 모르는 귀족 친구를 위해 쓴 곡으로 음악의 흐름 속에 있는 걸 느끼게 해줄 목적이었다”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필하모닉 스트링 퀸텟 베를린의 음악적 지향성에 대해 탈리츠는 “너무 철학적이지 않은 앙상블, 청중들과 정신적인 결합을 이뤄내는 게 우리 공연 활동의 고귀한 목표”라며 “음악의 기쁨을 전하며 소통하는 것도 우리의 임무다. 2부와 특별 앙코르에서 느끼실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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