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 : [포토타임]절도 있고 근엄하게~전국 수문장 240명이 펼친 수문장 임명의식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포토타임]절도 있고 근엄하게~전국 수문장 240명이 펼친 수문장 임명의식

기사 업데이트 알림 받아보기

[포토타임]절도 있고 근엄하게~전국 수문장 240명이 펼친 수문장 임명의식

기사 업데이트 알림 받아보기

기기 알림 설정이 꺼져있어요.
중앙일보 앱 알림 허용을 위해
알림 설정 페이지로 지금 이동 하시겠어요?

설정 > 알림 > 중앙일보에서 알림을 허용해주세요.

알림 허용

오늘의 국내 주요 뉴스 사진(전송시간 기준)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실시간 업데이트합니다.

오후 5:00

창원 마산만 일대 어린 청어 집단폐사. 관계 당국 원인 조사 착수

지난달 30일부터 경남 창원시 마산만 일대에 수일간 폐사한 어린 청어 떼가 떠올라 창원시가 원인 규명에 착수했다고 3일 밝혔다. 사진은 폐사한 청어 떼 모습.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오후 3:30

일명 '기다려 대회'인 반려동물 한마당

 '2022 반려동물한마당'이 열린 3일 오후 대구 북구 경북대학교 학생주차장에서 반려견과 보호자가 '기다려 대회'에 참여하고 있다.

뉴시스

뉴시스

뉴시스

뉴시스

오후 3:30

캠핑과 차박족들이 버리고 간 쓰레기

개천절 연휴 마지막 날인 3일 솔밭과 바다가 접해 캠핑과 차박족이 많이 찾는 강원 강릉시의 한 해변 입구에 관광객이 버린 쓰레기가 수북하게 쌓여 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오후 3:00

절도 있고 근엄하게~전국 수문장 240명이 펼친 수문장 임명의식

 전국 수문장들이 3일 오후 서울 경복궁 흥례문 광장에서 수문장 임명의식 특별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전국 수문장 240여 명이 이날 서울 경복궁 흥례문 광장에 집결해 경복궁 수문장 교대 의식 20주년을 맞아 열리는 수문장 임명의식 특별행사에 참여했다.
수문장 임명의식은 '조선왕조실록' 예종 1년인 지난 1469년 수문장 제도를 최초로 시행했다는 기록을 근거로 문화재청이 재현해 낸 궁궐 문화행사다. 추천받은 고위 관원 명단 가운데 국왕은 자신이 가장 신뢰하는 이의 이름에 점을 찍는 낙점 과정을 거쳐 수문장을 임명했다. 임명된 수문장은 궁궐과 도성 문의 방비 등 궁궐 호위의 최일선을 책임졌다.

뉴스1

뉴스1

뉴스1

뉴스1

뉴스1

뉴스1

오후 3:00


3년 만에 열리는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3일 경북 안동시 운흥동 문화 플랫폼 모디684(옛 안동역) 광장에서 열린 '2022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에서 봉산탈춤이 행사장을 찾은 관람객들을 즐겁게 하고 있다.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열리지 못하다 3년 만에 다시 선보였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오후 2:30

'심야 택시난 완화 대책' 등을 논의하기 위한 고위당정협의회 열려

국민의힘과 정부, 대통령실은 국회 국정감사를 하루 앞둔 3일 고위 당정협의회를 가졌다.

국민의힘 '정진석·주호영' 투톱 체제 출범 후 두 번째로 열리는 고위 당정협의회다.

이날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총리공관에서 열리는 제5차 고위 당정협의회에는 국민의힘 지도부와 주요 현안 관련 정부 부처 장관, 대통령실 고위 인사들이 총출동해 공식 안건인 '심야 택시난 완화 대책' 등을 논의 했다.

국토교통부는 이날 고위 당정협의회에서 최종 조율을 거친 심야 택시난 완화 대책을 오는 4일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뉴스1

뉴스1

연합뉴스

연합뉴스

오후 2:00

3년 만의 정상 개최되는 제27회 부산국제영화제 알리는 포스터 등장

3년 만의 정상 개최되는 제27회 부산국제영화제가 개막을 이틀 앞둔 3일 부산 해운대구 영화의전당 입구에 출품작들의 포스터가 세워지는 등 준비가 한창이다.
영화제는 5일 개막해 열흘 동안 공식 초청작 71개국 243편의 영화가 선정되는 등 모두 354편의 영화가 이곳 영화의 전당을 포함한 7개 극장에서 선보인다.

부산=송봉근 기자

부산=송봉근 기자

오후 2:30

얼씨구 좋다. 제1회 서울생활예술페스티벌 공연

3일 서울 중구 장충체육관에서 서울문화재단 주최로 열린 제1회 서울생활예술페스티벌에서 성동구 풍각쟁이팀이 사물놀이 공연을 하고 있다.
서울생활예술페스티벌은 서울문화재단의 통합 축제 브랜드 '아트페스티벌_서울'의 가을축제 중 하나로, 생활예술 동아리 공연(댄스·난타·밴드 등)과 전시(공예·회화·사진 등) 등으로 꾸며진다.

뉴스1

뉴스1

오후 2:30

팔공산 천재단에서 열린 개천문화대축제

단기 4355년 개천절인 3일 오전 경북 군위군 부계면 팔공산 정상 비로봉(해발 1193m) 천제단에서 열린 개천문화대축제 참석자들이 비바람이 몰아치는 악천후 속에 천제 의식을 봉행하고 있다.
4355년 개천문화대축제추진위가 주최하고 대구국학원과 대구국학운동시민연합이 주관한 이 행사에는 시민 100여 명이 참석해 사람을 하늘처럼 존중하는 홍익정신을 되새겼다.

뉴스1

뉴스1

뉴스1

뉴스1

오후 2:00

제주 함덕해수욕장에서 늦더위 식히는 나들이객들.

개천절인 3일 제주의 낮 기온이 30도 안팎을 보여 무더운 가운데 제주시 조천읍 함덕해수욕장에서 나들이객들이 바닷물에 다리를 담그거나 바닷가에 앉아 더위를 식히고 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오후 1:00

수원 탑동 시민농장에서 가을 정취 즐기는 시민들

 가을을 재촉하는 비가 내린 3일 경기도 수원시 관선구 탑동 시민농장을 찾은 시민들이 붉게 물들어가는 코키아(댑싸리) 밭을 걸으며 깊어가는 가을 정취를 만끽하고 있다. 아래 사진은 같은 장소에 있는 코스모스밭.
이번 비가 그치고 나면 기온이 큰 폭으로 내려가 완연한 가을로 접어들 전망이다. 이와 함께 단풍이 내려오는 속도도 한층 빨라질 전망이다. 설악산의 단풍 절정기는 이달 17일, 북한산은 28일, 지리산은 20일로 예상된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오전 12:00

기름 확산을 막아라. 방제선 띄워 기름 제거 작업 벌이는 여수 해경

3일 오전 8시 59분쯤 전남 여수시 남산동 장군도~여수해양조선소 앞 해상에서 검은 무지갯빛 기름띠가 보인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여수해양경찰서는 경비함정 15척과 항공기 1대, 유관기관 3척, 민간방제선 2척을 급파해 긴급방제 작업에 나서고 있다.

유흡착포(중질유 부착포) 및 소화포를 이용해 방제작업을 진행 중이며, 기름띠는 거북선대교에서 신월동 넙내리방파제까지 6~7㎞가량 확산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직 민원 피해 신고는 접수되지 않았다.

뉴스1

뉴스1

뉴스1

뉴스1

오전 12:00

스페이스 워크 걸으며 가을을 느껴요.

개천절이자 연휴 마지막 날인 3일 경북 포항시 북구 환호해맞이공원 스페이스 워크를 찾은 관광객들이 레일 위를 걸으며 휴일을 보내고 있다.

뉴스1

뉴스1

오전 11:30

코로나 19 신규 확진자 1만 5천 여명. 선별 진료소는 한산.

코로나 19 신규 확진자가 1만 2150명 발생한 3일 오전 서울 마포구 보건소 코로나19 선별 진료소가 한산하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오전 11:00

장난감 50% 할인 판매 들어간 마트

3일 오전 서울 송파구 토이저러스 잠실점을 찾은 시민들이 장난감을 살펴보고 있다.
최근 물가 상승에 따라 대형마트를 중심으로 반값 상품이 관심을 얻고 있는 가운데 롯데마트가 토이저러스 전점에서 최대 50% 할인 판매하는 ‘장난감 핫딜 위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할인 판매 기간은 오는 12일 까지.

뉴시스

뉴시스

뉴시스

뉴시스

오전 10:30

세상을 이롭게 대한을 새롭게...오늘 4354주년 개천절

제4354주년 개천절 경축식이 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렸다. 당초 경축식은 서울 국립민속박물관 앞마당에서 열릴 예정이었으나 이날 내린 비로 정부서울청사 실내로 장소가 바뀌었다.
'세상을 이롭게 대한을 새롭게'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경축식에는 한덕수 국무총리와 이상민 행안부 장관 등 국가 주요 인사, 주한 외교단, 단군 관련 단체, 일반 시민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날 경축사에서 "대한민국은 빛나는 연대와 상생의 정신을 바탕으로 다시 한번 도약할 것"이라고 말하고 "홍익인간과 재세이화의 정신으로 대한민국은 더욱 새롭게, 세상을 더욱 이롭게,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야 한다"고 밝혔다.

아래 사진은 경축사를 하는 한덕수 국무총리와 만세삼창을 하는 참석자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연합뉴스

오전 9:00

비 내리는 서울 마포

개천절인 3일 중부지방을 비롯한 경북, 전북 북부 지역에서 비가 내리고 있다. 기상청은 내일(4일) 오전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 걸쳐 내리겠다고 예보했다.
5일부터는 기온이 크게 떨어져 아침 기온 6~16도, 낮 기온은 15~23도의 쌀쌀한 가을 날씨가 예상된다.
사진은 오전 서울 광화문 경복궁 앞과 서울 마포대교에서 바라본 도심에 비가 내리는 모습..

뉴스1

뉴스1

뉴시스

뉴시스

오전 7:00

개천절 아침 떠오르는 제주 일출

3일 오전 서귀포시 법환동 범섬 위로 제4354주년 개천절을 기념하는 밝은 해가 떠오르고 있다.
행정안전부는  이날 오전 10시 정부서울청사 별관 2층 대강당에서 개천절 경축식을 개최한다.
행안부는 이번 경축식 주제를 '세상을 이롭게 대한을 새롭게'로 정했다.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하는 '홍익인간(弘益人間)'의 정신으로 인류 공동체를 지향하며 전세계 중심으로 나아가는 새로워질 대한(大韓)이 되자는 뜻을 담았다.

뉴시스

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