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中 의식한 美 첫 태평양 전략…바이든 1조 지원 약속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9일(현지시간) 미국 백악관에서 태평양 도서국 정상회의가 열린 가운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모습. AFP=연합뉴스

29일(현지시간) 미국 백악관에서 태평양 도서국 정상회의가 열린 가운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모습. AFP=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태평양 도서국에 8억1000만 달러(약1조1600억원)의 재정 지원을 약속했다. 중국이 태평양 도서국과 협력을 강화하자 이를 견제하기 위한 조처를 내놓은 것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29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열린 태평양 도서국 정상회의에서 “오늘날 태평양과 태평양도서국의 안보는 매우 핵심적”이라며 “솔직히 말하자면 미국을 포함해 세계의 안보가 여러분에게 달려있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한층 효과적으로 동맹간 공조를 조율하기 위해 오늘 역사적인 회의를 개최한다”며 “오늘 발족하는 태평양 전략은 인도·태평양 전략의 핵심 요소가 될 것”이라고 했다.

사실상 최초로 태평양 도서국에 한정해 만들어진 전략에서 미국은 이들 나라와 외교·안보 관계를 강화하고 8억1000만달러(약 1조1600억원) 상당의 경제적 지원을 약속했다.

전략의 목표는 크게 4가지로 ▶미국·태평양도서국 관계 강화 ▶태평양도서국과 국제사회 관계 강화 ▶기후위기 등 21세기 과제를 해결할 역량 강화 ▶도서국의 자율권 확대와 번영이다.

이를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으로 미국은 뉴질랜드 자치령으로 간주했던 쿡제도와 니우에를 주권국으로 인정하고 태평양 지역의 미국대사관을 기존 6개에서 9개로 늘릴 예정이다.

이어 마셜제도, 미크로네시아, 팔라우 3개국과 외교관계를 규정한 자유연합협정(CFA) 갱신 협상을 연내 타결할 방침이다.

미국 어선의 조업을 허용하는 남태평양 참치 협정에 따라 도서국에 10년간 6억 달러 규모의 경제지원을 제공하고, 지구 온난화로 물에 잠길 위기에 처한 섬나라들의 기후변화 대응에 1억3000만 달러를 지원한다. 4억 달러 규모의 민간 투자도 장려한다.

또 도서국과 경제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무역 투자 대화를 시작하고, 해안경비대를 통해 도서국의 해양 안보 역량 강화 훈련도 지원한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