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윤 대통령 “북 도발시 단호 대응을”…유엔총장 “유엔 믿어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2면

윤석열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

“북한이 핵 도발을 하면 단호하게 대응해 달라.”(윤석열 대통령)

“유엔을 믿어도 된다.”(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

윤석열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오후 미국 뉴욕에서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을 만나 북핵 문제 등을 논의했다. 윤 대통령은 뉴욕 유엔 사무국에서 25분간 진행된 면담에서 “북한의 완전 검증 가능하며 돌이킬 수 없는 비핵화, 한반도 지속가능한 평화의 노력을 사무총장께서 지지해 주신 데 늘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고 김은혜 홍보수석이 현지 브리핑에서 전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이 더 나은 길을 선택한다면 대한민국 정부는 물론 국제 금융기구와 동북아까지 북한에 대한 대규모 투자와 인프라 구축을 위한 금융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북한이 그동안 닫힌 문을 열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강구하겠다. 동북아와 세계 평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그래픽=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그래픽=김경진 기자 capkim@joongang.co.kr

윤 대통령은 “그럼에도 북한이 핵실험을 재개하거나 추가 핵 도발을 감행할 때 국제사회가 한목소리로 단호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총장께서 관심을 두고 지원해 주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이에 구테흐스 총장은 “윤 대통령과 대한민국은 유엔을 믿어도 된다”며 “자유와 평화를 위협하는 도발에 대해선 안보리 차원에서 명확한 대응을 할 것”이라고 화답했다.

면담에선 앞서 있었던 윤 대통령의 유엔총회 기조연설도 언급됐다. 구테흐스 총장은 “진심으로 감명 깊게 들었다. 윤 대통령의 연설은 우리가 가진 생각과 가치를 정확히 반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의 국정 철학을 들어보니 지금 당장 유엔 사무총장을 해도 손색이 없다”고 덕담했다.

이에 윤 대통령은 연설 직전 한국전쟁 당시 유엔군의 참전과 희생을 기린 마지막 발언을 추가한 사실을 거론하며 “구테흐스 총장이 그전에 한 말씀이 다시 생각나 수정하고 보완했다”고 말했다. 이어 “대한민국과 유엔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로 저는 국민을 대표해 이를 잊지 않고 있다”며 “유엔에서 세계 자유를 지키는 모든 활동에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책임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구테흐스 총장은 “한국은 유엔 회원국 중에서 가장 모범적이고 환상적인 파트너”라며 “유엔이 늘 옳은 선택을 한 것은 아니었지만 70여 년 전 한국을 지켜낸 건 정말 제대로 한, 올바른 선택이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는 유엔 사무총장을 배출한 국가”라며 “사무총장에게 협력하고 든든한 친구가 되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후 김용 전 세계은행 총재와 오찬을 함께하고, 뉴욕 도심의 한 연회장에서 열린 동포 간담회에도 참석했다. 간담회에서 윤 대통령은 “동포 여러분이 미국 사회에서 합당한 권리를 누리고 한인 동포 사회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동포의 권익 신장과 안전을 위해 미 당국의 관심을 촉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또 “자녀들에게 자신의 뿌리가 어디 있는지 교육하고자 하는 재외동포분들의 마음을 잘 헤아려 한국어 교육 등 차세대 교육에 미흡한 부분이 있으면 이른 시일 내에 보완해 잘 챙기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대선 때 공약했던 ‘재외동포청 신설’을 언급하며 “이번 정기국회에서 (설립 법안이) 어려움 없이 잘 통과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