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SNT모티브ㆍ중공업, 대한민국방위산업전 참가...첨단 무기들 한자리에

중앙일보

입력

SNT그룹의 주력 방산업체인 SNT모티브와 SNT중공업이 21일부터 25일까지 5일간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KINTEX)에서 열리는 ‘대한민국방위산업전(DXK 2022)’에 참가했다.

소구경 화기 제조업체 SNT모티브와 중기관총, 자동포, 궤도차량용 자동변속기 등을 생산하는 SNT중공업은 총면적 360㎡ 규모의 전시장에 양산 중인 화기들과 현재 개발 중인 신형 화기들을 다양하게 전시했다.

SNT모티브는 신형 해머리스 타입 STP-9 9mm 권총, STC-16 5.56mm 자동소총, STSM-21 9mm 기관단총, STR-24 6.8mm 돌격소총을 비롯해 K-14 7.62mm 저격용 소총, K-15 5.56mm 경기관총, K-16 7.62mm 기관총 등 K계열 소구경 화기류들을 선보였다. SNT중공업도 1500마력 파워팩을 비롯해 소형전술차량(LTV)용 120mm 박격포 체계, 소형무장헬기(LAH)용 터렛형 기관총 시스템(TGS), K6 중기관총, 30mm 자동포, 20mm 발칸포, 1000마력 궤도차량용 자동변속기 등을 전시했다.

특히 SNT중공업은 이번 전시회에서 120mm 박격포를 소형전술차량에 탑재한 형태의 무기체계로 새롭게 선보였다. 이 무기체계는 기존 120mm 박격포의 장점을 그대로 살리면서 LTV의 뛰어난 기동력을 추가해 다양한 전투 환경에서의 적용성과 생존성을 높였다. 또한 120mm 자주박격포보다 적은 인원으로 운용이 가능해 군 구조개편에 따른 운용인력 감소에도 선제적으로 대비할 수 있다.

SNT 관계자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국산 소구경 화기 및 고신뢰성 기동장비 무기체계의 우수성에 대해 적극적으로 마케팅하고, 세계 시장에서 ‘글로벌 K-방산’ 시대를 열어 가는데 앞장설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마련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화력분야에서 소구경 화기를 개발 및 생산하는 SNT모티브와 기동분야에서 자주포 및 전차 등의 변속기를 개발 및 생산하는 SNT중공업은 기동화력분야에서 방산제품의 국산화를 선도해왔다.

SNT모티브는 우리 군의 개인화기인 ‘K시리즈’의 개발 및 생산을 담당하고 있다. 국산 ‘K시리즈’는 현재 K1A 기관단총부터 K16 기관총까지 소총, 권총, 기관총, 저격용 소총 등 풀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SNT모티브는 이번 전시회에서도 다양한 신형 총기들과 소음기 등 부품들을 선보였다. 특히 새로 개발 중인 AK 소총은 7.62mm×39mm, 5.56mm×45mm 등 계열화를 진행하고 있고, 신형 해머리스(Hamm권총도 선보이며 눈길을 끌었다.

SNT모티브가 전시한 신형 해머리스 타입 STP-9 권총은 세계적으로 해머가 없는 스트라이커 격발방식 권총에 대한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기존 45구경 스트라이커 격발방식 권총 개발 기술을 바탕으로 더 나은 성능의 9mm 권총을 개발하게 됐다.

STP-9 권총은 부품수를 줄이고 총몸을 폴리머 재질로 만드는 등 무게를 700g 초반으로 경량화했다. (K5 권총 : 734g) 또한 인체공학적 그립을 설계해 사격 시 사수가 피로감을 덜 느끼도록 했고, 낮은 방아쇠 당김력을 갖고 있어 다음 사격 시 빠르게 재조준을 할 수 있는 등 운용성능을 높였다.

STR-24 6.8mm 돌격소총은 유효사거리가 500m 이상 됐을 때 기존 5.56mm 탄을 사용했을 때보다 탄도 안정성을 통해 정확도와 파괴력을 증대시키고, 성능이 좋아진 방탄복의 관통력을 높일 수 있는 화기의 필요성에 따라 개발이 계획됐다.

K2C1 5.56mm 소총의 총열이 45.7cm(18인치)인 것에 비해 STR-24 돌격소총은 세계적 추세에 맞춰 40.6cm(16인치) 스탠다드 총열을 적용했다. 초기모델보다 접이식 가늠쇠, M-Lok 레일이 적용된 길이연장 총열덮개, 형상 개량 방아손잡이와 개량된 개머리등이 개선됐다. SNT모티브는 풍산과 지속적으로 협력하며 현재의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신형 탄약을 적용한 차기소총을 신속하게 개발 완료할 예정이다.

STSM-21 9mm 기관단총은 특수전 임무 목적을 위해 개발됐다. 초기 모델에서 디자인을 변경하고, 사용자 편의성도 강화했다. 자체 시험평가를 통과하며 더욱 완성형으로 선보였다. STSM-21 기관단총은 총열과 개머리를 모듈화해 교체가 용이하다. 특히 개머리는 기존 K1A와 K7 기관단총 등에 적용된 텔레스코픽 개머리 대비 강성과 내구성을 향상시킨 신축형 경량 개머리로 적용했다. 탄창 교체 버튼, 조정간 레버, 장전손잡이 등은 왼손잡이 사수의 사용 편의성을 고려했다. 총열덮개는 피카티니 레일의 후속으로 빠르게 자리잡고 있는 M-Lok 레일을 적용해 피카티니 레일 대비 무게절감 효과를 가져왔고, 사용자의 기호에 따라 각종 부가장비가 장착 가능하도록 만들었다. 또한 총열이 고정되는 부분 외에는 총기의 어느 부위에도 닿지 않는 프리 플로팅 방식을 적용해 정확도를 높였다. 연발사격 시 노리쇠 위치가 고정돼 정확한 사격에 안정감도 더해준다.

STSR-20 12.7mm 대물저격총은 기존 7.62mm 저격용 소총보다 장사거리와 화력이 강한 소총의 필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대물저격총은 차량 및 경장갑차 정밀 타격 능력, 미래 전투환경에서의 장거리 표적 제압 능력 등을 확보하고, 한국적 지형 특성과 운용성에 적합하도록 만들어졌다. 대물저격총은 반자동 저격총으로 개발되며, 12.7mm 탄압을 효과적으로 완충하며 정확도와 분산도가 향상됐다. 또한 효과적 완충을 위해 제퇴기, 완충기 등 5개의 완충 장치를 적용했고, 다목적 레일을 장착해 다양한 부수기재들을 탈부착 할 수 있다. 경량화, 인체공학적 설계로 사수의 운용성 및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이와 함께 선보이는 STSR-23 7.62mm 반자동 저격총은 보병분대 전력강화를 위한 지정사수의 임무를 위해 개발됐다. 기존 K-14 저격용 소총의 정확성은 유지하면서 사용자 편의성을 향상시켰으며, 단발장전식 방식을 가스탄압을 이용한 반자동식으로 적용시켜 소총수가 언제든 저격수로 임무변경을 할 수 있다. 양손 모두 쉽게 사용가능한 장전손잡이, 탄창멈치, 노리쇠 멈치 등을 적용시켰으며, 사수의 운용 목적에 맞게 총열 길이를 20인치, 24인치 중 원하는 것을 선택해 사용할 수 있도록 모듈화로 제작됐다.

K15 경기관총은 1989년부터 양산해 현재 군에서 사용 중인 K3 경기관총의 후속 화기다. K15 경기관총은 기존 K3와 달리 주야간 조준장치와 통합돼 원거리 적 밀집부대 등 지역표적을 제압하고, 정확도, 신뢰도 및 운용편의성 등을 향상시켰다. 기존 K3의 잦은 고장과 저신뢰도 등도 극복했다. 미래전 개인전투체계와 연동도 가능하다. 또한 총열을 신속 교환할 수 있으며, 피카티니 레일이 장착돼 다양한 부수기재들을 활용할 수 있다. 개머리는 병사의 신체조건에 따라 길이를 조절할 수 있다. K15는 현재 양산 및 공급 중에 있다.

K16(기본형), K16D(승무원형), K16E(공축형) 기관총은 모두 총열을 쉽게 교환이 가능하도록 교환용 손잡이를 부착했고, 개방형 소염기를 적용해 사격 불꽃이 저감되도록 만들어졌다. K16 기관총은 근접 전투 시 소대 일반지원 또는 보병분대에 배속해 적 밀집부대 등 지역표적 제압용으로 운용된다. 다양한 부가장비 장착을 위해 레일 장착대를 적용했으며, 탈부착이 가능한 가늠자를 설치했다. 신축식 개머리는 4단 조절이 가능하고, 견착 용이성을 위해 어깨받침쇠 및 반동판을 적용했다. 특히 방아손잡이는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됐으며, 안전 및 연발 전환의 버튼식 조정간이 적용됐다. K16E 기관총은 전차에 주포와 공축으로 탑재해 기계화부대 근접전투 지원용으로 운용된다. 개머리 부분은 충격 감쇠를 위해 완충기를 적용했으며, 기계식 격발이 아닌 전기식 격발 기능의 운용을 위한 솔레노이드 격발장치를 적용했다. K16D 기관총(승무원형)은 전차, 장갑차, 헬기, 함정 등에 탑재해 기계화 부대 근접전투 지원 및 항로상 또는 착륙지대에 위협이 되는 표적 제압용으로 운용된다. 기본형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부가장비 장착을 위해 레일 장착대를 적용했으며, 탈부착이 가능한 가늠자를 비롯해 접이식 항공용 가늠자를 설치했다. 장비 거치간 용이한 사격을 위해 누름식 방아쇠를 적용했고, 작전 운용에 따라 사용 가능한 지상용 개머리를 장착했다.

STC-16 5.56mm 자동소총은 대테러나 시가전 등의 특수작전을 위한 특수부대용 소총이다. 세계적인 소총 개발의 추세가 모듈화인 것을 주안점으로 삼아 지금까지 없었던 모듈화 개념을 도입했다. 이에 따라 군 요구사항을 맞추는 것은 물론, 작전환경에 따라 운용성과 편의성, 신뢰성, 정비성 등을 향상시키기 위해 부품개선 및 형상 변경 등을 통해 성능을 업그레이드했다. 특히 오른쪽 사수와 왼쪽 사수를 고려해서 양손을 다 사용할 수 있는 편의성도 개선했다. 시가전과 공수낙하 등 특수작전 시 무게와 총열 길이가 짧아야 되는 점을 고려했고, 도트 사이트, 후레쉬, 레이저 표적 지시기 등 다양한 부수기재를 장착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 또한 가스 피스톤방식의 쇼트 스트록 방식을 채택해 각 부품들의 수명을 향상시키고, 개머리에 완충기 방식을 적용해 사수의 피로도는 줄이고 정확도는 향상시켰다. SNT모티브는 STC-16 개발을 시작으로 냉간단조기술을 적용해 총열 길이 변화에 따른 총기 계열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

SNT모티브는 지난 9월 4일부터 7일까지 이라크 바그다드 국제 전시장에서 열린 ‘국제 대테러, 특수작전 및 사이버보안 전시회(ATSO) 2022’에 참가하는 등 다양한 해외 국방 관계자들과 협력관계를 유지하며 해외수출을 위한 영업활동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SNT중공업은 1959년 설립된 대한민국 정밀기계공업의 선도기업으로 국내 유일의 궤도차량용 자동변속기 및 중구경 총포류 생산 전문업체다. 1973년 국가방위산업체로 지정된 이후 K9 자주포와 K21전투장갑차, 천마, 비호 등 350마력에서 1500마력급 고성능 궤도차량용 자동변속기를 개발, 생산해 왔다. 또한 12.7mm K6 중기관총과 20mm 발칸포, 30mm 비호포, 40mm K21 전투장갑차의 주무장 등 자동식 포체계도 공급하고 있다.

SNT중공업은 이번 DXK 2022 전시회에 1500마력 파워팩을 비롯해 소형전술차량용 120mm 박격포 체계, 소형무장헬기용 터렛형 기관총 시스템, K6 중기관총, 30mm 자동포, 20mm 발칸포, 1000마력 궤도차량용 자동변속기 등을 출품했다.

1500마력 파워팩은 SNT중공업의 자동변속기와 현대두산인프라코어의 엔진이 결합된 전차의 심장으로,  군 공급과 해외시장 수출을 추진하고 있다. SNT중공업이 개발한 자동변속기는 세계 최초 전진 6단, 후진 3단의 소형, 고효율의 궤도차량용 자동변속기로, 유압제어기술, 제동기술, 조향기술, 전자제어기술, 변속기술 등 최첨단 기술이 융ㆍ복합화되어 있다. 자동 변속 기능과 최첨단 완전자동 비례제어 방식을 적용하여 험한 지형에서도 시간당 50km 이상의 속력을 낼 수 있으며, 변속충격 저감, 가속성능 향상 및 연비 향상 등을 실현한 우수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1000마력 궤도차량용 자동변속기는 K9 자주포와 레드백 장갑차 등에 장착되는 제품으로, 폴란드와 터키, 인도, 노르웨이 호주 등 세계 각국에 600여대 이상 수출되고 있다.

SNT중공업의 120mm 박격포체계는 기존의 4.2인치 박격포를 대체하기 위해 100% 순수 국내 기술력으로 개발된 최첨단 무기체계다. 사격통제장치를 기반으로 한 자동화 사격지휘체계, 360도 회전 가능한 포신 등을 갖추고 있어 다양한 전장 환경에서도 신속, 정확한 운용이 가능하다. 4.2인치 박격포 대비 사거리가 2.3배, 화력이 1.5배 증가했으며, 해외 유사장비 대비 가볍고 운용이 편리하며 다양한 탄종 운용, 화력지원 능력 향상, 높은 명중률 등 뛰어난 성능을 보유하고 있다.

120mm 박격포체계는 장갑차 등 전투차량에 탑재하여 자주박격포로 운용된다. 또한 개별 포마다 구축된 독자적 지휘시스템으로 화력지원을 지속할 수 있어 임무수행능력이 4.2인치 박격포보다 크게 향상됐다. 이 박격포는 중동과 아시아의 여러 국가에서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어 향후 수출 전망도 밝다.

특히 SNT중공업은 이번 전시회에 120mm 박격포를 소형전술차량에 탑재한 형태의 무기체계를 새롭게 선보인다. 이 무기체계는 기존 120mm 박격포의 장점을 그대로 살리면서도 뛰어난 기동력을 추가해 다양한 전투환경에서의 적용성과 생존성을 높였다. 또한 120mm 자주박격포보다 적은 인원으로 운용이 가능해 군 구조개편에 따른 운용인력 감소에도 선제적으로 대비할 수 있다.

이와 함께 SNT중공업은 소형무장헬기용 터렛형 기관총과 스마트 무인기용 로터-드라이브 시스템도 함께 선보인다. 터렛형 기관총은 20mm 구경의 3열 기관총으로 조종사의 헬멧 등과 연동하여 정확하고 부드러운 사격이 가능하도록 개발되었다. 스마트 무인기용 로터-드라이브 시스템은 친환경 틸트로터형 무인항공기, 또는 도심항공모빌리티에 장착되는 제품으로, 차세대 군수시장 및 민수시장에서 폭넓게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밖에도 SNT중공업은 최근 탄두내장형발사장치, 궤도차량용 하이브리드 추진장치 등 신제품 개발을 지속하며 방위산업 분야에서의 역할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SNT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SNT모티브의 K시리즈 풀 라인업 소구경 화기들과 SNT중공업의 120mm 자주박격포 및 기동화력장비들의 기술력과 사업성에 대해 적극적인 홍보 및 영업활동을 펼쳤다. SNT는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생산혁신 및 품질개선 등을 통해 미래 군 전투력 향상과 방산 수출 증대에 지속적으로 기여하고 있다.

SNT 관계자는 “앞으로도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품질개선 등을 통해 국산 무기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미래 국방력 증대에 더욱 노력할 것”이라며 “특히 다양한 국가들로의 수출을 통해 ‘글로벌 K-방산’ 시대를 열어 가는데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