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바이든 "코로나 백신, 매년 맞아라"...BA.5표적 백신 이번주 공급

중앙일보

입력

미국 정부가 코로나19 백신을 독감 백신처럼 매년 접종 권고할 전망이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6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이번 주 우리는 코로나19 대응의 새로운 단계를 시작한다"면서 "이는 대부분의 미국인들에게 매년 가을 한 차례 코로나19 백신을 맞는 것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6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새로운 2가 개량 백신 접종을 계기로 매년 접종을 권고할 계획을 밝혔다. EPA=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6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새로운 2가 개량 백신 접종을 계기로 매년 접종을 권고할 계획을 밝혔다. EPA=연합뉴스

이번 주부터 오미크론 하위 변이인 BA.5와 BA.4 표적 2가 개량 백신을 접종하는 것을 계기로 매년 접종 권고 계획을 밝힌 것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 "바이러스가 계속 변화함에 따라, 우린 이제 지배적인 변이를 목표로 하는 백신을 매년 업데이트할 수 있을 것"이라며 "독감 백신을 매년 맞듯이 여러분은 노동절(9월 첫째주 월요일)과 핼러윈데이(10월 31일) 사이에 코로나19 백신을 맞아야 한다"고 했다. 

새로운 변이에 맞서는 개량 백신을 계속 내놓을 것이며 매년 가을에 접종을 권고하겠단 의미다.

"코로나19, 사라지지 않을 거란 의미"  

미 연방 보건 관리들도 이날 같은 계획을 밝혔다. CNN 등에 따르면 아시시 자 미 백악관 코로나19 대응관은 브리핑에서 "코로나19 백신을 독감 백신처럼 매년 한 차례 맞게 될 수 있다"며 "이것이 신이 우리에게 두 개의 팔을 준 이유"라고 말했다.

같은 날 앤서니 파우치 미 국립 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도 "극적인 다른 변이의 출연이 없는 한 코로나19 백신은 매년 맞는 독감 백신과 유사한 접종 주기를 갖는 길로 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또 "바이러스에 큰 변화가 없다면, 현재 업데이트된 백신(BA.5, BA.4 표적 2가 개량 백신)을 내년에도 써야하며 (새로운 변이가 등장할 경우) 백신은 매년 업데이트될 수 있다"고도 덧붙였다.  

미국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이뤄지는 모습. 미 정부는 이번 주부터 오미크론 하위 변이를 겨냥한 새로운 개량 백신을 놓는다. AFP=연합뉴스

미국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이뤄지는 모습. 미 정부는 이번 주부터 오미크론 하위 변이를 겨냥한 새로운 개량 백신을 놓는다. AFP=연합뉴스

CNN·워싱턴포스트(WP)는 미 당국의 이같은 코로나19 백신 매년 접종 계획 시사는 코로나19가 사라지지 않을 것이란 의미를 내포한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메이요 클리닉의 백신 전문가 그레고리 폴란드 박사는 "우리의 현손자(손자의 손자)들도 코로나19 백신을 맞게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피터 호테즈 미 베일러의과대 교수는 "업데이트된 백신이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와 같은 핵심 질문에 대한 답이 나온다면, (2가 개량 백신을 놓을) 지금이 '매년 접종'으로 전환할 수 있는 적기"란 견해를 내놨다. 

"중요한 이정표"...매년 접종시 문제는 비용  

미 정부는 이번 주부터 병원·보건소·약국 등에서 BA.5, BA.4를 겨냥한 2가 개량 백신을 무료로 접종한다. 앞서 미 식품의약국(FDA)은 지난달 31일 화이자의 해당 백신은 12세 이상, 모더나의 백신은 18세 이상에게 접종을 승인했다.   

하비에르 베세라 미 보건장관은 "이번 주 후반까지 미국인의 90%가 새로운 백신을 맞을 수 있는 장소에서 8㎞ 이내에 살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자 대응관은 "2020년 12월 이후 처음으로 백신이 바이러스를 따라잡았다"며 "지배 변이에 맞는 개량 백신 접종은 미국의 팬데믹 대응에 있어 '중요한 이정표'"라고 평했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모델링 예측을 근거로 올가을 BA.5, BA.4 표적 백신 접종으로 최대 10만 명의 입원과 9000명의 사망을 예방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다만 코로나19 백신이 매년 접종될 경우 문제는 비용이다. 현지 언론은 이번 2가 개량 백신이 무료로 접종되는 마지막 백신일 수 있다고 전망했다. 앞서 미 당국은 관련 재정 고갈로 백신과 치료제 유료화 전환을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이 현지 언론을 통해 전해지기도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