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여당 비대위원 전원사퇴, 새 비대위 8일 출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국민의힘이 5일 전국위원회와 상임전국위원회를 잇따라 열고 새 비상대책위원회 출범을 위한 사전 절차를 마무리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전 전국위에서 당헌 개정안을 재적 인원 709명 중 찬성 415표로 처리했다. 새 당헌에는 비대위 출범 조건인 ‘비상상황’ 판단 요건에 ‘선출직 최고위원 및 청년 최고위원 5인 중 4인 이상 사퇴 등 궐위’ ‘최고위에서 전원 찬성으로 비대위 설치를 의결한 경우’가 포함됐다. 또 ‘비대위 설치 완료와 동시에 기존의 최고위는 해산되고 기존 당 대표와 최고위원의 지위와 권한도 상실된다’는 내용도 들어갔다.

법원이 이준석 전 대표의 비대위 전환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에 대해 ‘비상상황 판단에 문제가 있다’는 취지로 일부 인용 결정을 내렸는데, 이번 개정으로 논란의 소지를 없앤 것이다. 새 당헌 적용에 따라 현재 선출직·청년 최고위원 5명 중 김용태 청년 최고위원을 제외한 4명이 사퇴했기 때문에 국민의힘은 비대위 체제 전환의 요건은 충족했다. 또 전국위가 끝난 뒤 주호영 비대위원장과 비대위원 전원이 사퇴함으로써 새 비대위 출범을 위한 ‘비상상황’을 더 명확하게 만들었다.

국민의힘은 오후엔 상임전국위를 열어 새 당헌을 토대로 당 상황이 비대위 체제 전환이 필요한 ‘비상 상황’이라는 유권해석을 만장일치로 가결했다.

국민의힘은 오는 8일 상임전국위·전국위를 다시 열어 새 비대위를 출범시킬 계획이다. 주호영 전 위원장이 새 비대위원장을 또 맡는 방안이 유력하지만, 국민 눈높이를 들어 반대하는 의견도 있다. 이준석 전 대표는 오후 라디오에서 새 비대위원장과 관련 “가처분 신청을 늦춰보고자 누군지 밝히지 않는 것 같다. ‘성명불상자’로 (가처분을) 걸어 볼까도 생각 중”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