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입 내비게이션 2023 수시 특집] 동일 학부 내 전공트랙 구분 없이 입학한성인재전형 서류평가로 300명 선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10면

한성대는 학부 내 전공트랙 구분 없이 입학할 수 있으며, 2학년 진학 시 전공트랙을 선택할 수 있다. [사진 한성대]

한성대는 학부 내 전공트랙 구분 없이 입학할 수 있으며, 2학년 진학 시 전공트랙을 선택할 수 있다. [사진 한성대]

김진환 입학처장

김진환 입학처장

한성대학교는 올해 개교 50년을 맞아 ‘오고 싶은 한성대, 머물고 싶은 한성대’를 실현하고 대학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왔다. 대학 본부는 ‘Stay & Study in School 장학 프로그램’을 신설해 학생 맞춤형 장학지원 체계를 강화하고 학사제도를 개선했다. 그 결과 2022학년도 재학생충원율 101.11%, 정원내 신입생 충원율 100.0%를 달성했다.

대학 본부는 학생이 머무를 수 있는 공간을 확충하는 등 교육과 학습을 위한 인프라와 시설을 개선하고 있다. 또한 교육 프로그램, 진로 및 취업지원, 장학지원 등 학생의 성공적인 대학 생활 적응을 위한 맞춤형 지원을 내실 있게 고도화해 나갈 예정이다.

한성대는 오는 9월 13일부터 9월 17일까지 수시모집 원서접수를 실시한다. 모집인원은 1253명으로 전체 모집정원의 76%다. 2023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주목할 부분은 동일 학부 내에서 전공트랙의 구분 없이 입학할 수 있으며, 2학년 진학 시에 전공트랙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을 가장 큰 특징이다.

올해는 창의융합대학 내 융합보안학과가 신설됐다. 신설된 융합보안학과에서는 4차 산업혁명 융합기술의 핵심인 융합보안 분야의 지식과 실무역량 및 윤리의식을 갖춘 융합인재형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해킹, AI보안, 블록체인, 자율주행자동차보안, 양자보안, 차세대통신보안(5G/6G) 등 분야와 관련된 전문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교과 성적이 우수한 수험생은 자신의 수능최저학력 기준을 감안해 학생부 교과전형을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학내 동아리 또는 학생회 활동을 성실히 수행한 학생의 경우는 학생부종합한성인재 전형이 적합할 수 있다. 이외 농어촌학생, 특성화고교졸업자, 특성화고교졸재직자 등도 학생부종합전형에 해당하므로 전형방법과 지원자격 등을 정확히 확인한 후 지원해야 한다.

전형 선택과 준비에 어려움을 겪는 수험생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한성대 입학처 홈페이지에 각 전형의 전년도 입시결과, 경쟁률 등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한성대학교는 일부 전공을 제외하고는 야간학부(과)가 운영되고 있으며, 주야 교차수강도 제한적으로 가능하다.

교과성적 우수자전형은 학생부(교과) 100%를 반영하며, 수능최저기준을 적용하는 교과Ⅰ과 수능최저기준을 적용하지 않는 교과Ⅱ로 구분돼 있다. 교과Ⅰ의 경우 수능 2개 영역의 등급 합이 주간 모집단위는 7등급, 야간 모집단위는 8등급 이내로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완화됐다. 교과Ⅰ의 경우 평소 학교수업에 충실하고 수능을 차분히 준비한 학생들에게 적합하다. 교과 II는 수능최저기준 충족요건과 무관한 학생에게 더 적합한 전형이다.

2023학년도 학생부종합한성인재전형은 서류평가(학교생활기록부)로만 300명을 모집한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필요가 없으며 별도의 면접고사 및 수능최저학력 기준도 없어 수험생 부담이 최소화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