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내 최초·유일 중앙대 의회학과, 1호 박사학위 배출

중앙일보

입력

국내 최초·유일이란 타이틀을 자랑하는 중앙대학교(총장 박상규) 의회학과가 1호 의회학 박사 배출이란 새로운 역사를 썼다.

중앙대는 26일 서울캠퍼스 301관(중앙문화예술관) 대극장에서 진행되는 학위수여식을 통해 의회학과 제1기 졸업생인 홍미영씨가 우리나라 최초의 의회학 박사학위를 받게 됐다고 25일 밝혔다.

제1호 의회학 박사가 된 홍미영씨는 제17대 국회의원과 부평구청장을 역임한 정치인이다. 지방자치제 초대 기초의원, 광역의원을 거치며 지속적으로 여성의 정치적 대표성을 확대해 온 여성 정치인으로 한국여성의정 장학생이기도 하다.

홍 박사는 “30여 년간 현장을 뛰며 익힌 지식과 문제의식이 의회학과 수업과 논문 작업 과정을 통해 새롭게 각성되는 뿌듯함과 보람을 느꼈다”며 “배움을 동력 삼아 대의민주주의와 성평등이 바로 서는 세상을 앞당기기 위해 실천하는 것은 물론 시대정신에 부응한 의회학과의 발전에도 힘을 쏟겠다”고 했다.

홍 박사가 학위를 취득한 중앙대 의회학과는 시대 변화를 선도하는 우수한 실무역량을 갖춘 의정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이들을 통해 법치에 기반한 민주적 대의기관인 의회 발전을 견인하기 위해 2018년 12월 중앙대 일반대학원에 신설된 학과다. 장재옥 중앙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학과장을 맡아 2019년 3월부터 신입생을 받았다.

의회학과는 법학·정치학·행정학·사회학·심리학·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도시계획학 등의 교과목을 포함한 협동 과정으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해 2월 6명이 석사학위를 받은 것을 시작으로 올해 2월까지 총 16명의 의회학 석사를 배출했다. 이번에 처음으로 의회학 박사를 배출하며 외연과 내실을 탄탄히 다져 나가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