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화이자, 미 FDA에 첫 BA.5 표적백신 긴급사용 승인 요청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2면

코로나19 백신 제조사인 화이자·바이오엔테크가 22일(현지시간) 오미크론 하위 변이인 BA.5와 BA.4까지 겨냥하는 ‘2가 개량 백신’에 대한 긴급 사용 승인을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요청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미 언론은 몇 주 안에 사용 승인이 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BA.5는 현재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우세종이다. 2가 백신은 두 가지 바이러스종(원조 코로나19 바이러스, 오미크론 변이 등)에 대응하는 백신을 의미한다.

화이자·바이오엔테크 측은 이날 승인 요청 사실을 공개하며 “접종 대상은 12세 이상이며 이미 생산을 시작해 승인이 나면 오는 9월부터 공급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앨버트 불라 화이자 최고경영자(CEO)는 “생산 규모를 크게 늘렸기 때문에 가을·겨울 확진자 급증에 대비해 BA.5, BA.4를 겨냥한 2가 부스터샷 유통을 신속하게 시작할 수 있다”고 말했다.

화이자·바이오엔테크 측은 이 개량 백신이 동물실험에서 원조 코로나19 바이러스와 원조 오미크론(BA.1) 변이는 물론, BA.5와 BA.4에 대해서도 강력한 면역 반응을 보였다고 밝혔다. 사람 대상의 임상시험은 이달 내 시작할 예정이다.

아시시 자 미 백악관 코로나19 대응 조정관은 개량 백신이 오는 9월 초나 중순께 대중에게 공급될 것이라고 밝혔다. 미 정부는 화이자·바이오엔테크 개량 백신 1억500만 회분 등을 확보했다.

앞서 지난 15일 영국 의약품건강관리제품규제청(MHRA)이 사용 승인한 모더나사의 2가 개량 백신은 원조 코로나19 바이러스와 BA.1을 겨냥한다. 모더나도 BA.5와 BA.4를 겨냥한 개량 백신을 추가 개발하고 있어 조만간 FDA에 승인을 요청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WSJ 등이 전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