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준석 "어떤 절대자가 사태 주도했다"…尹 직격 자필 탄원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가 지난 17일 오후 서울남부지법에서 당 비상대책위원회 효력을 정지해달라며 낸 가처분 신청 사건의 심문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가 지난 17일 오후 서울남부지법에서 당 비상대책위원회 효력을 정지해달라며 낸 가처분 신청 사건의 심문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체제에 대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낸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자신을 ‘당 대표’라고 지칭하고 “절대자가 사태를 주도했다”는 내용을 담아 직접 쓴 탄원서를 법원에 제출했다.

23일 정치권과 법조계에 따르면 이 전 대표는 지난 19일 가처분 신청 사건을 심리 중인 서울남부지법 민사41부(황정수 부장판사)에 A4용지 4장 분량의 자필 탄원서를 제출했다.

이 전 대표는 “이 사태를 주도한 절대자는 지금의 상황이 사법부에 의해 바로잡아지지 않는다면, 비상계엄 확대에 나섰던 신군부처럼 이번에 시도했던 비상상황에 대한 선포권을 더욱 적극 행사할 가능성이 있다”면서 윤석열 대통령을 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 신군부에 비유했다.

그는 “매사에 오히려 과도하게 신중한 모습을 보이며 복지부동하는 것을 신조로 삼아온 김기현, 주호영 전 원내대표 등의 인물이 이번 가처분 신청을 두고 법원의 권위에 도전하는 수준의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며 “이는 그들이 주도한 이 무리한 당내 권력 쟁탈 시도가 법원의 판단으로 바로 잡힌다고 하더라도 면을 상하지 않도록 어떤 절대자가 그들에게 면책특권을 부여한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도 말했다.

이 전 대표는 또 “올해 6월 지방선거가 끝나고 저는 절대자와 가까운 사람으로부터 당 대표직에서 물러나면, 윤리위원회 징계절차 및 경찰 수사 절차를 잘 정리하고, 대통령 특사로 몇 군데 다녀올 수 있도록 중재하겠다는 제안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 국회사진기자단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 국회사진기자단

이어 “저에게 징계절차나 수사절차에 대해 언급을 하면서 그것에 대한 타협의 가능성을 언급하는 것 자체가 매우 모멸적이고 부당하다는 생각에 한마디로 거절했다”고 설명했다.

이 전 대표는 “텔레그램 메시지 내용 노출 이후 권성동 원내대표 등 비대위 전환에 반대해 왔던 당내 인물들이 별다른 설명 없이 마음을 바꾸어 비대위 전환에 박차를 가했고 특히 대통령이 휴가를 간 기간에 그것을 완수하도록 군사작전과도 같은 절차가 진행되는 것을 보고 정당과 대통령 간의 관계가 정상적이지 않은 방향으로 치닫는 것을 확인했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아울러 “저는 정치에서 덩어리의 크고 작음에 따라 줄을 서는 것이 아니라 신념과 원칙을 지킨 사람이 이기는 결말을 맞이하고 싶다”며 “정당의 일을 정치로 풀어내지 못한 아쉬움이 있지만, 사법부의 조력을 간절히 구한다”고 호소했다.

이 전 대표는 글 말미에 자신을 전직 당 대표가 아닌 ‘국민의힘 당 대표 이준석’이라고 쓰기도 했다.

이 전 대표는 자신의 탄원서 내용을 두고 여권에서 지적이 제기되자,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도 넘었다’ ‘격앙’ 기사 내려고 법원에 낸 자필 편지를 유출하고 셀프 격앙까지 한다”고 꼬집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