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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D경영] 전동화·친환경 사업 분야 고도화에 주력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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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면

현대차그룹

 현대자동차·기아·현대모비스는 신기술·신사업, 전동화·친환경, 기존 사업 경쟁력 강화 등을 위해 2025년까지 4년 동안 국내에 63조원을 투자한다. 사진은 현대차그룹의 글로벌 연구개발 콘트롤타워인 남양연구소 전경. [사진 현대차그룹]

현대자동차·기아·현대모비스는 신기술·신사업, 전동화·친환경, 기존 사업 경쟁력 강화 등을 위해 2025년까지 4년 동안 국내에 63조원을 투자한다. 사진은 현대차그룹의 글로벌 연구개발 콘트롤타워인 남양연구소 전경. [사진 현대차그룹]

현대자동차·기아·현대모비스 등 현대차그룹 3사는 전동화·친환경, 신기술·신사업, 기존 사업 경쟁력 강화 등을 위해 2025년까지 국내에 63조원을 투자한다. 자동차 부품, 철강, 건설 등 그룹사까지 합하면 전체 국내 중장기 투자액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추산된다.

현대차그룹은 미래 성장의 핵심축인 전동화 및 친환경 사업 고도화에 주력한다. 이 분야에 현대차·기아·모비스는 16조2000억원을 투자한다.

현대차그룹 3사는 순수 전기차를 비롯해 수소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등 전동화 및 친환경 전 분야에서 기술 우위를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순수 전기차 대중화 시대를 대비해 전용 차세대 플랫폼 확보에 속도를 낸다. 2025년에는 ‘통합 모듈러 아키텍처(IMA, Integrated Modular Architecture)’ 체계 하에서 개발된 승용 전기차 전용 플랫폼 ‘eM’과 PBV 전용 플랫폼 ‘eS’를 선보인다. 충전 솔루션, 고객 서비스 등 인프라 부문에서는 2025년까지 외부와 협업해 국내에 초고속 충전기 5000기를 구축할 예정이다.

수소 사업 부문에서는 승용·버스·트럭 등 차세대 제품과 함께 연료전지 시스템의 효율 개선 및 원가 절감 기술 개발에 매진한다. 전용 부품 연구시설 인프라도 확충한다.

현대차·기아·모비스는 로보틱스, 미래 항공 모빌리티(AAM), 커넥티비티,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인공지능(AI) 등 미래 신기술 개발 및 신사업의 체계적 추진을 위해 8조9000억원을 투자한다. 완성차를 넘어 ‘인류를 위한 모빌리티 기업’으로의 전환을 가속하겠다는 복안이다.

또 내연기관 차량의 상품성과 고객 서비스 향상 등에도 38조원을 투입한다. 현대차·기아는 내연기관 제품 라인업도 최적화한다. 모비스는 내연기관 차량에 적용되는 부품 품질 향상에 집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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