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사업비 7000억 대신갚고 법적조치" 둔촌주공 조합에 최후통첩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둔촌주공 재건축 시공사업단이 26일 조합에 사업비 대출을 상환하지 못하면 대위변제 후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는 공문을 보냈다. 뉴스1

둔촌주공 재건축 시공사업단이 26일 조합에 사업비 대출을 상환하지 못하면 대위변제 후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는 공문을 보냈다. 뉴스1

공사 중단 100일째를 넘어선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재건축 시공사업단(현대건설·HDC현대산업개발·대우건설·롯데건설)이 26일 조합에 "사업비 대출금 대위변제 후 법적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다"고 통보했다.

NH농협은행 등 둔촌주공 재건축 사업의 대출금융기관 24곳의 모임인 대주단이 다음 달 23일 만기가 도래하는 7000억원 규모의 사업비 대출 보증 연장이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시공사업단에 전달했고, 이에 시공사업단이 조합에 구체적인 상환 계획을 요청한 것이다.

이날 시공사업단이 조합에 보낸 공문에는 "조합이 사업비 대출금을 만기 상환일(8월 23일)까지 상환하지 않으면 시공사업단은 연대보증인으로 법적 불이익을 입게 될 지위"라며 "약정 이행을 위해 대위변제 후 법적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이어 시공사업단은 조합에 "오는 8월 5일까지 만기 도래에 따른 상환 계획과 세부 일정을 알려달라"고 덧붙였다.

대주단은 조합이 시공사업단과의 갈등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아 향후 사업 추진이 불확실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만약 만기까지 대출 연장이 이뤄지지 않으면 조합원당 1억여원의 금액을 상환해야 한다. 상환하지 못하면 조합이 파산하게 되고 시공사업단이 7000억원을 대신 갚은 뒤 조합에 구상권을 청구하게 된다. 최악의 경우 시공사업단이 경매로 자금을 회수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다.

조합 측은 마땅한 카드가 없는 상황이다. 사업비 대출 만기가 다가오면서 김현철 둔촌주공 재건축 전 조합장은 신규 대출을 추진하다 돌연 사퇴했다. 김 조합장 사퇴 후 조합이 대위변제 대비를 위한 사업비 신규 대출에 대해 검토하지 않기로 하면서 대출금 미상환 우려만 커졌다. 전날 조합 집행부는 강동구 주관으로 시공사업단, 상가 재건축시행사(PM), 정상화위원회 등을 만났지만 별다른 소득이 없었다. 정상화위원회 측은 현 조합 집행부 해임을 추진 중이다.

둔촌주공 재건축은 서울 강동구 둔촌동 5930가구를 철거하고 지상 최고 35층, 85개 동 1만2032가구의 신축 아파트 ‘올림픽파크 포레온’을 짓는 프로젝트로 일부 군(郡) 단위 자치단체보다 가구 수가 많아 '단군 이래 최대의 재건축 사업'이라고도 불린다. 공사비 증액 문제를 놓고 갈등을 빚던 조합 집행부와 시공사업단의 갈등이 불거지며 지난 4월 15일 공정률 52% 상태에서 공사가 전면 중단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