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카뱅 직원들 8억 대박? 1억 쪽박날 판…처참한 우리사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그래픽=김주원 기자 zoom@joongang.co.kr

그래픽=김주원 기자 zoom@joongang.co.kr

카카오뱅크·크래프톤의 우리사주조합 보호예수 해제일이 코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그동안의 주가 급락으로 직원들 손실이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카카오뱅크는 지난해 8월 6일, 크래프톤은 같은 해 8월 10일 유가증권시장(코스피)에 상장했다. 기업공개(IPO) 당시엔 '대어' 대접을 받으며 기록적인 청약 경쟁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직원들도 우리사주조합(배정 물량 20%)을 통해 청약에 경쟁적으로 참여했다.

그러나 곧 1년의 보호예수기간이 끝나고 카카오뱅크·크래프톤 직원들도 보유 주식을 팔 수 있게 되지만 성적표는 처참하다.

지난해 말부터 경기 침체 우려에 시장이 약세장으로 전환하면서 카카오뱅크·크래프톤 주가가 공모가 대비 크게 떨어졌다. 현재 카카오뱅크와 크래프톤 주가는 공모가를 각각 21%, 50% 하회하고 있다. 직원들은 보호예수 해제 시 주식을 지속 보유하거나 손절매해야 하는 상황이다.

카카오뱅크의 IPO 당시 투자설명서를 보면 직원 1인당 배정된 물량은 1만4481주다. 현 주가를 기준으로 수익률을 계산해 보면 직원당 약 1억1802만원의 손실을 보고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크래프톤의 경우 직원 1인당 물량은 269주다. 공모가 대비 현재 손실 금액은 6747만원에 달한다. 그나마 크래프톤의 경우 직원의 우리사주조합 청약률이 낮아 카카오뱅크 대비 직원 1인당 손실 금액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상장 초기까지만 해도 카카오뱅크·크래프톤 직원들은 IPO 대박을 누릴 것으로 기대됐다. 카카오뱅크 공모가는 3만9000원인데 지난해 8월 기록한 고점은 142% 상승한 9만4400원이었다. 고점 당시 직원 1명당 수익 규모는 무려 8억원에 달했지만, 보호예수기간인 탓에 직원들은 수익 실현이 불가능했다. 그러더니 순식간에 큰 손실로 전환된 것이다. 고평가 논란이 있었던 크래프톤 또한 공모가(49만8000원) 대비 17%까지 상승하기도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