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월급 195만원 넘는 당신, 이젠 코로나 걸려도 지원금 0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서울 시내 한 주민센터에 자가격리 생활지원비 신청 창구 안내문이 붙어있다.   정부는 18일부터 코로나19 격리자 생활지원비 지급 대상을 기준중위소득 100%이하 가구로 축소했다. [연합뉴스]

서울 시내 한 주민센터에 자가격리 생활지원비 신청 창구 안내문이 붙어있다. 정부는 18일부터 코로나19 격리자 생활지원비 지급 대상을 기준중위소득 100%이하 가구로 축소했다. [연합뉴스]

행정안전부는 18일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입원·격리자 생활지원비 지급 기준과 지급 방식을 변경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지난 11일 이후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면 기준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일 경우에만 생활지원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 기준중위소득은 국민기초생활보호법에 따라 고지해야 하는 국민 가구소득의 중윗값이다. 올해 기준 1인 가구 월 중위소득은 194만4812원, 4인 가구 월 중위소득은 512만1080원이다.

기준중위소득을 따질 때 기준은 건강보험료다. 격리 당시 주민등록상 동일세대원 중 보험가입자의 건강보험료를 합산해 기준액 이하이면 지원한다. 만약 격리 가구원 중 직장 생활자가 있으면 ‘유급휴가 미제공확인서’를 첨부해야 한다.

다만 지난 10일 이전에 격리됐을 경우 가구 소득수준과 관계없이 격리자 숫자에 따라 생활지원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격리자 생활지원비 지급기준 변경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18일 오전 서울 종로구보건소에서 코로나19 백신 4차 접종을 하고 있다. [뉴스1]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18일 오전 서울 종로구보건소에서 코로나19 백신 4차 접종을 하고 있다. [뉴스1]

코로나19 생활지원금은 18일부터 온라인에서도 신청할 수 있다. 대한민국 정부 포털사이트인 '정부24'에 접속한 다음 '보조금24-나의 혜택' 메뉴에서 맞춤 안내에 따라 신청하면 된다. 다만 밀접접촉격리자·공동격리자나 주민등록상 동거인 확진자는 주민센터 등에서 직접 신청해야 한다.

생활지원금 신청에 필요한 행정정보는 관련 시스템 간 정보 연계를 통해 자동으로 제공된다. 소득 기준 충족 여부도 관련 시스템을 통해 볼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