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고민정 "尹지지율 하락, 정권 재창출 의지 없기 때문…노력 안해"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사진 방송화면 캡처

사진 방송화면 캡처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대통령의 지지율이 계속 떨어지고 있는 것은 대통령이 정권을 재창출할 의지가 없기 때문이 아닌가라고 추정한다”고 말했다.

고 의원은 14일 밤 MBC라디오 ‘표창원의 뉴스 하이킥’에서 “이 정도까지 왔다면 문제를 파악하고 개선하려고 노력해야 되는데 그러지 않고 있는 이유가 뭘까”라고 반문했다.

고 의원은 “대통령 등 정치인이라면 그다음 정권 창출에 대한 목표를 가지고 일을 하기에 지지율에 어느 정도 신경 쓸 수밖에 없는데 역대 어떤 대통령보다도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하는 정도까지 왔으면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하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대한민국의 경제가 보통 힘든 상황이 아니다. 정말 큰 태풍이 올 정도의 상황인데 이런 정도면 비상경제회의를 매일이라도 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고 의원은 이에 대해 국민의힘 책임론도 강조했다. 그는 “대통령이 정치인 출신이 아니기에 정무적 판단을 조금 나이브하게 할 수도 있지만 그것을 옆에서 도와줄 사람들이 바로 여당”이라고 했다.

고 의원은 “대통령의 도어스테핑 문제점, 2부속실 문제점, 장관과 행정관 임명 등 이런 것들에 대해 국민의힘에서 무겁게 책임감을 갖고 대통령에게 잘 보좌하는 역할을 해야 했다”며 “(지지율 하락 책임의) 절반은 국민의힘 잘못에 비롯됐다”고 했다.

그는 또 윤 대통령이 업무보고 받는 방식을 지적하며 “대통령 첫 업무보고는 모든 부처 공무원에게 대통령의 국정 운영 방향을 이해시키는 자리이자, 공무원이 대통령에게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자리이기 때문에 대규모로 진행한다”면서 “이번에는 대통령과 장관, 비서실장 정도 밖에는 그림이 안 나왔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 상황을 비상하게 보지 않는다는 걸 이런 그림 한 장만으로도 읽어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함께 출연한 허은아 국민의힘 의원은 “사실과 다르다. 가만히 손 놓고 한번 지켜만 보자고 하는 사람이 당정에 어디 있나”라고 반박했다.

허 의원은 “확인해 보지도 않고 무조건 까내기만 하는 것은 올바르지 않다”고 지적했다. 또 “저희는 그림을 보여주려고 하지 않는다”며 “실제로 움직이고 있고, 특히 국민 금융부담을 줄이기 위해 모든 대안을 만들어 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