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50대까지 4차접종…격리의무 연장 검토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1면

코로나19 유행이 다시 확산 국면으로 전환된 가운데 주말에도 하루 신규 확진자가 2만 명대에 이르며 경고등이 켜졌다. 이 속도대로라면 이르면 7월 말 하루 10만 명대 확진자가 나올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방역 당국은 확진자 7일 격리 의무 조치를 연장하고, 백신 4차 접종 대상을 확대하는 등의 방역 대응책을 검토하고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10일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2만410명 늘어 누적 1851만1845명을 기록했다. 이날 신규 확진자 수는 45일 만에 2만 명대 확진자가 나왔던 전날(2만286명)보다 124명 많은 것이다. 통상 화요일에서 수요일에 가장 많은 확진자가 나오고 주말에는 검사 건수가 줄어들면서 확진자가 줄어드는 양상을 보인다. 그런데 이날은 주말인데도 2만 명대 확진자가 발생하며 직전 수요일(6일, 1만9363명)보다 많은 확진자가 나왔다. 일주일 전(1만48명)과 비교하면 2배 이상 늘어난 수치다. 지난 4일부터 더블링(전주 대비 신규 확진자 2배 이상 급증) 현상이 이어지고 있다. 정부도 지난 8일 “코로나19가 다시 확산 국면으로 전환됐다. 재유행 경고등이 하나둘 켜지고 있다”(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고 진단했다. 사실상 재유행을 공식화한 것으로 해석된다.

“예측보다 빠른 속도로 확산”… 이달 말 하루 10만명대 가능성

10일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2만410명 늘어 이틀째 2만 명대를 기록했다. 이날 오전 서울 용산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고 있다. [뉴스1]

10일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2만410명 늘어 이틀째 2만 명대를 기록했다. 이날 오전 서울 용산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고 있다. [뉴스1]

앞서 정부는 재유행 시 올여름 최대 20만 명에 달하는 확진자가 나올 거란 전망을 했는데 확산 속도가 더 빨라질 수 있다는 경고가 나온다.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지금 속도라면 7월 말에서 8월 초쯤엔 하루 10만 명대 확진자가 발생할 것”이라며 “예측보다 더 빠른 속도로 확산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코로나19 재유행 대책으로 확진자 격리 의무 조치 연장과 백신 4차 접종 대상자 확대 등을 담은 방안을 검토해 13일 발표한다.

11일 처음 열리는 국가감염병위기대응 자문위원회에서는 확진자 격리 의무 조정 방안 등이 논의된다. 재유행 우려가 커지면서 격리 의무는 유지될 가능성이 크다. 자문위 관계자는 “지난달 결정 때만 해도 7일에서 5일로 격리를 단축하자는 의견이 나왔던 거로 안다. 하지만 이제는 확산 국면이기 때문에 격리 의무 유지에 대한 부분은 더는 논쟁거리가 되지 않을 것 같다”며 “코로나19 유행이 끝날 때까지는 7일 격리 방침이 이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자료제공=질병관리청]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자료제공=질병관리청]

정부는 코로나19 백신 4차 접종 대상을 50대 등으로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현재 4차 접종 대상은 60세 이상 고령층과 면역저하자, 요양병원·시설 등 감염취약시설 입원·입소·종사자들이다. 한덕수 국무총리도 지난 8일 백신 4차 접종을 하면서 “더 많은 국민이 4차 접종을 하길 권한다”며 “정부도 범위 확대를 검토하고 있으며 곧 범위 확대안을 발표할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11일 예방접종전문위원회가 열려 관련 사안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백신 접종 확대를 두고 방역 전문가들 사이에선 의견이 분분하다. 지금도 4차 접종 대상자의 접종률이 31% 정도밖에 되지 않아 대상을 확대한다고 해도 국민의 접종 의지가 높지 않을 것이란 지적이 나온다. 정기석 자문위원장(한림대 성심병원 호흡기내과 교수)은 “어차피 올가을 유행을 앞두고 백신을 맞아야 하는데 너무 자주 권고하다 보면 국민이 피로감이 생길 수 있다”고 우려했다. 김우주 고려대 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도 “확대한다고 해도 호응이 있을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50대까지 접종 대상을 확대할 필요성이 있다는 의견도 있다. 엄중식 교수는 “50대 연령층의 건강 상태나 질병 상태를 보면 고위험군에 상당히 가깝다”며 “50대까지 확대하는 건 찬성”이라고 밝혔다. 김동현 한림대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는 “50대까지 백신 접종을 넓혀갈 필요가 있다”면서도 “당장은 접종률이 낮은 60대 이상 고위험군을 설득해 백신을 맞게 하는 게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코로나19 재유행 상황에 맞춰 의료체계 정비도 서둘러야 한다고 주문한다. 엄중식 교수는 “가천대 길병원의 경우 36병상까지 있던 중환자 병상을 6병상으로 줄였다”며 “만약 병상을 확대해야 할 경우 환자들을 내보내고 공사를 진행하는 시간 등을 합쳐 한 달 정도 걸리기 때문에 지금부터 준비가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동현 교수는 “지난 2~3월 오미크론 대확산 시기를 돌아볼 필요가 있다”며 “중환자실이 어느 정도 차오를 때부터 사망률이 오르는지를 분석해 유행 상황에 맞는 병상 확보를 해놔야 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