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명 컷오프 통과 장담 못해"...비대위가 바꾼 전대룰 뭐길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이 지난달 29일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비공개 전준위 회의에 참석하기 앞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김경록 기자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이 지난달 29일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비공개 전준위 회의에 참석하기 앞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김경록 기자

8ㆍ28 전당대회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내부 신경전이 거세지고 있다. 예비경선에서 일반 국민 여론조사 대신 국회의원 등 중앙위원의 투표를 100% 반영한다는 방침이 정해지자 일각에서는 “이재명 의원조차 컷오프되지 않는다고 장담할 수 없다”(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며 반발하고 있다.

전당대회준비위원회(위원장 안규백 의원)는 4일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어 예비경선 선거인단의 30%는 일반 국민 여론조사를 반영하기로 했다. 하지만 이후 당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이를 뒤집어 기존대로 ‘중앙위원회 100%’ 비중을 유지하기로 했다.

조오섭 대변인은 “(어차피) 본 선거는 일반국민 여론조사 25%를 반영한다”며 “컷오프에서부터 국민의 선택을 받게끔 설계하는 것은 어색하다는 판단이 있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그러자 당 대표 출마 선언을 한 3선의 정청래 의원은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비대위 결정에 대해 반대한다”면서 “일반 국민, 권리 당원 (투표를) 원천봉쇄하면 이재명 의원조차 컷오프되지 않는다고 장담할 수 없고, 진보ㆍ개혁적인 인사가 컷오프될 것”이라고 반발했다. 대중적 인지도가 있어도 국회의원 중심인 중앙위원들의 선택을 받지 못하면 예비경선에서 탈락할 수 있다는 취지다. 주로 강성 당원들의 지지를 받고 있는 정 의원은 이재명 의원이 출마할 경우 최고위원으로 선회할 수 있다고 여지를 둬왔다.

또 비대위는 최고위원 선거 관련 2표 중 1표는 투표자가 속한 권역의 후보에게 행사하게끔 했다. “권역 대표성을 높이기 위해”(조 대변인) 일부 조정했다는 설명이다.

정 의원은 “내가 갖고 있는 투표권 중 절반은 나의 의사와 상관없이 고향사람 뽑으라는게 말이 되느냐”며 “전국 대표성은 사라진다. 참 후진적 사고방식”이라고 비판했다. ‘친명계’인 김용민 의원도 “2표 중 1표를 권역별로 나눠 투표하라는 것은 사실상 강제투표로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고 했다.

전준위 의결 사항이 비대위에서 뒤집힌데 대해 안규백 전준위원장은 별도의 입장 표명을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