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하태경 "서훈이 '시신소각 번복' 배후…관광비자로 급히 출국"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국민의힘 하태경 해수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조사 TF 위원장이 22일 인천 연수구 해양경찰청에서 정봉훈 해양경찰청장의 발언을 듣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하태경 해수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조사 TF 위원장이 22일 인천 연수구 해양경찰청에서 정봉훈 해양경찰청장의 발언을 듣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27일 해양수산부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국방부가 시신 소각 여부에 대한 입장을 바꾼 배후로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지목하며 "(서 전 실장이) 관광 비자로 급히 미국에 나갔다"고 주장했다.

'해수부 공무원 피격 사건 진상조사 태스트포스(TF)' 위원장인 하 의원은 이날 오전 MBC 라디오 인터뷰에서 "서주석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무처장을 포함해 서훈 전 실장이 사실 배후였다"며 "그분(서 전 실장)이 최근 미국에 가 있다. 아무런 입장 발표를 안 하고 침묵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제가 제보를 받았는데 원래 연구원 활동을 하려면 J-1 비자로 나가야 하는데 관광 비자로 급히 나갔다고 한다"고 덧붙였다.

하 의원은 서 전 실장의 출국 시점에 대해선 "얼마 안 된 것 같다"고 말했다.

'이 문제가 불거진 후에 출국했다는 얘기냐'고 진행자가 묻자 하 의원은 "그것보다도, 하도 죄지은 게 많아서 정권 바뀌면 바로 미국 가겠다고 생각한 것 같다"고 답했다.

하 의원은 "왜 연구원 활동을 하는데 연구원 비자도 안 받고 관광비자로 급히 갔는지 이상한 것"이라며 "(서 전 실장이) 입장을 밝히면 된다. 그분이 주재한 회의에서 지금 변화가 있었다. 그분이 핵심 배후다"라고 재차 강조했다.

하 의원은 국방부가 입장을 바뀌게 된 경위와 관련해선 "국방부는 (2020년 9월) 24일 청와대 회의를 하고 나서 '시신 소각이 되는 만행을 저질렀다'고 공식화했다. 그런데 25일 북한에서 '자기들은 시신 소각을 안 했다, 부유물 소각이었다'고 한 전통문이 내려온다"고 설명했다.

이어 "27일 청와대 안보실 사무처 명의로 '단정하지 말라'는 지침이 국방부로 내려왔다. 그래서 국방부가 입장이 바뀐다. 확정할 수 없는데 너무 강하게 이야기했다며 죄송하다 사과까지 한다"며 "국방부가 한미연합자산에 기초해 정보자산 발표를 해놓고 입장을 바꾸게 되니까 UN도 의아해하고국민들도 그렇고, 국방부가 바보가 된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아무 근거도 제시하지 않고 일종의 거짓 선동에 가까운 것인데 그것을 존중하고 대한민국 국방부 입장을 바꾸게 한 것"이라며 "어떻게 보면 심각한 국기문란 사건"이라고 주장했다.

하 의원은 이날 피격 공무원 TF 성명 발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서 전 실장 관련 질문에 "제보 받은 것이고 전직 직원들 사이에서는 꽤 많이 이런 소식이 들어오고 있다"며 "여러 소스로부터 체크가 돼서 상당히 신빙성이 있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