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아프간 규모 6.1 강진…“최소 1000명 사망, 더 늘어날 것”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2면

아프가니스탄에 22일 규모 6.1의 강진이 발생해 적어도 1000명이 숨지고 1500명 이상이 다쳤다고 AP통신 등이 보도했다. 사상자는 구조가 진행될수록 더 많이 파악될 수 있다.

AP통신에 따르면 지진은 이날 오전 1시 24분(현지시간)에 파키스탄과 접경한 파크티카 주에서 발생해 이 지역과 호스트 주 등이 심각한 피해를 봤다. 탈레반 정부 관계자는 “가옥 수백 채가 파괴됐으며, 일부 피해 마을은 산간에 있어 사망자는 더 늘어날 것”이라고 밝혔다.

알자지라 방송은 현지 언론을 인용해 지진 현장에는 집들이 무너져 잔해가 흩어졌고, 수습된 시신은 담요에 덮인 채 땅바닥에 놓였다고 전했다. 일부 피해자는 헬기에 실려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들은 생존자를 찾기 위해 가옥 잔해를 뒤지고 있다. 워싱턴포스트(WP)는 강진이 주민이 잠든 새벽에 발생한 데다, 현지 가옥이 대부분 흙과 돌 등으로 지은 것이어서 지진에 쉽게 무너지면서 피해를 키운 것으로 분석했다.

진앙은 호스트 주 주도 호스트의 서남쪽 36㎞ 지점으로 파악됐다. 이번 지진은 진앙에서 200㎞쯤 떨어진 수도 카불은 물론 300㎞ 이상 떨어진 인접국 파키스탄의 수도 이슬라마바드에서도 흔들림이 느껴질 정도로 위력이 컸다.

아프가니스탄은 지난해 8월 탈레반이 재집권한 뒤 해외 원조가 대부분 중단돼 경제 사정이 좋지 않은 데다 열악한 인프라로 구조와 치료에 어려움을 겪을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유엔 인도주의 업무조정국은 “현지 정부가 지원을 요청해 구조팀을 현지로 보냈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