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감사원, '디스커버리 부실 검사 의혹' 금감원 감사 착수

중앙일보

입력

디스커버리펀드 피해자들. 연합뉴스

디스커버리펀드 피해자들. 연합뉴스

감사원이 금융감독원에 대한 정기 감사에 착수한 가운데, 2500억원대 투자 손실을 내며 환매 중단된 ‘디스커버리 펀드’와 관련한 부실 검사 의혹에 대해서도 들여다보고 있다.

9일 감사원에 따르면 감사원은 지난달 30일부터 금감원에 대한 정기 감사를 시작했다.

특히 감사원은 금감원이 디스커버리자산운용에 대한 징계 의결 전 실시한 검사에 문제가 없었는지 살펴보는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가 디스커버리 펀드 투자자들의 돈을 흡수한 해외 자산운용사의 이른바 ‘투자금 돌려막기’를 의심하던 상황에서, 금감원이 이 부분을 제대로 조사한 게 맞는지 조사하는 것이다.

조사 대상에는 자산운용검사국 등 디스커버리 펀드 검사 담당 실무진이 포함됐다고 한다.

다만 금감원 관계자는 정기감사이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있으며, 어떤 사안을 감사 중인지는 구체적으로 밝힐 수 없다고 전했다.

앞서 금융위원회는 지난 2월 디스커버리자산운용에 대해 금감원 조사 등을 토대로 위험관리기준 마련의무 위반, 대주주 신용공여 제한 위반행위에 대해 지배구조법 및 자본시장법 위반으로 ▲기관 업무 일부정지 3월 ▲과태료 5000만원 ▲과징금 1500만원 및 임원 직무정지 3월 등의 조치를 의결했다. 사기 부분은 징계 사유에서 제외됐다.

이에 디스커버리 펀드 피해자들은 금융당국이 ‘봐주기’ 징계를 했다고 반발한 바 있다.

한편 경찰은 최근 디스커버리펀드 사건과 관련해 장하성 주중대사 동생인 장하원 디스커버리자산운용 대표를 구속하고, 해당 펀드를 가장 많이 판매했던 기업은행과 펀드에 투자한 정관계 인사들을 정조준하며 수사를 확대하는 상황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