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지원 "호남 출신은 실력 없나…WP기자님, 尹에 질문 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임현동 기자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임현동 기자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이 한미 정상회담 당시 미국 기자의 ‘남성 편중’ 지적을 언급하며 윤석열 정부의 지역 안배 부족을 지적했다.

박 전 원장은 29일 페이스북에 “(윤석열 대통령은) 지역, 성별을 가리지 않고 실력 있는 사람을 등용한다 하셨다”며 “공석(이던) 장차관 인사 모두 여성 등용에 ‘순발력 짱’이라고 저도 박수를 보냈지만 오늘 특허청장 인사도 부산출신 여성이라니”라고 말했다.

이어 “인수위에 이어 장차관 후속 인사를 보니 호남 부재가 5년 내내 이어지는 거 아닌지 심히 걱정된다”며 “이러한 심각한 상황을 민주당은 지적하지 않고, 선거 기간 중에도 싸우기만 한다”고 지적했다.

박 전 원장은 “미국 워싱턴포스트(WP) 기자가 한번 더 윤석열 대통령께 질문하면 개선될까”라며 “WP기자님, 호남 출신은 그렇게도 실력이 없냐고 질문 한 번 더 해 달라”고 덧붙였다.

박 전 원장이 언급한 WP 기자 질문은 지난 21일 있었던 한·미 정상회담 공동 기자회견장에서 나왔다. 당시 윤 대통령은 WP 기자가 윤석열 내각의 성비 불균형을 지적하자 “기회를 더 적극적으로 보장할 생각”이라고 답했다.

이후 윤 대통령은 지난 26일 교육부 장관에 박순애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 보건복지부 장관에 김승희 전 의원을 지명했다. 또 윤 정부 초대 식약처장으로 오유경 서울대 약대 학장을 지명하는 등 여성 인사를 잇달아 발탁했다.

박 전 원장은 퇴임 후 페이스북을 통해 현안에 의견을 내고 있다. 그는 윤 대통령이 교육부·보건복지부 장관, 식품의약품안전처장에 여성을 지명한 것을 “환영하고 박수를 보낸다”는 글을 지난 26일 올린 바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