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지현 “민주당 많이 잘못” 윤호중 “사과는 개인 입장”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5면

6·1 지방선거를 일주일여 앞두고 더불어민주당에서 한껏 몸을 낮추는 모습이 나왔다. 박지현 민주당 공동비대위원장은 24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유세 현장에서) ‘민주당이 왜 철저히 반성하지 않느냐’는 질책이 많았다”며 “정말 면목이 없다. 정말 많이 잘못했다”며 허리 숙여 사과했다. 박 위원장은 이어 “이번 지방선거에서 기회를 주신다면 제가 책임지고 민주당을 바꿔나가겠다”며 “내로남불의 오명을 벗겠다. 민주당을 팬덤정당이 아니라 대중정당으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국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인사하고 있다. 박 위원장은 “반성하고 바꾸라는 국민의 명령, 충실히 이행하겠다”고 말했다. 김성룡 기자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국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인사하고 있다. 박 위원장은 “반성하고 바꾸라는 국민의 명령, 충실히 이행하겠다”고 말했다. 김성룡 기자

박 위원장은 당 안팎의 강경파도 강도 높게 비판했다. 그는 “민주당은 민주주의를 지키고 발전시킨 정당이다. 이 전통을 이어가겠다”며 “다른 의견을 ‘내부총질’이라고 비난하는 세력에 굴복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1시간30분 뒤엔 김동연 민주당 경기지사 후보가 같은 자리에 섰다. 김 후보는 “정말 우리 민주당에 큰 변화와 뼈를 깎는 혁신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다시 한번 하게 된다”며 “국민 여러분이 옳다. 저희가 잘못했다”고 사과했다. 김 후보는 석과불식(碩果不食)이란 말을 인용하며 “민주당을 심판하시더라도 씨앗은 남겨 달라. 종자가 될 곡식은 남겨 달라”며 “저 김동연이 낮은 곳으로 들어가 변화를 만들어낼 씨앗이 되겠다”고 다짐했다.

두 사람의 기자회견 직후 이재명 총괄선대위원장은 “민주당의 반성과 쇄신이 필요하다는 말씀으로 이해한다. 전적으로 공감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날 박 위원장과 김 후보의 입장 발표는 승부처인 경기·충남·강원·인천의 선거 상황과 무관하지 않다는 관측이 나온다. 중앙일보·한국갤럽 조사에서 충남은 오차범위 내에서 양승조 민주당 후보의 우세 폭이 6.4%포인트(5월 1~2일)→4.4%포인트→2.1%포인트(21~22일)로 줄어들었다. 경기지사 여론조사도 고전 중이다. 당내에서 “충남·인천에서 열세가 계속되면 경기도 질 수 있다. 자칫 ‘퍼펙트 스톰’으로 갈 수 있는 위기 상황”(수도권 의원)이란 진단이 나오고 있다(※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홈페이지 참조).

하지만 당내 강경파인 김용민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사과로 선거를 이기지 못한다. 새로운 약속보다 이미 한 약속을 지키는 것이 더 좋은 전략”이라며 다른 목소리를 냈다. 윤호중 민주당 공동비대위원장도 박 위원장 사과에 대해 “당과 협의된 것 없다”며 “개인 차원의 입장 발표로 알고 있다”고 의미를 축소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