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덕수 "尹대통령, 권양숙 여사에게 각별한 위로 전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3일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제 13기 추도식이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에서 봉행되고 있다. 송봉근 기자

23일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제 13기 추도식이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에서 봉행되고 있다. 송봉근 기자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3주기 추도식에 정부 대표로 참석한 한덕수 국무총리는 23일 "윤석열 대통령께서 권양숙 여사님한테 각별한 위로를 전달하라고 하셨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이날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열린 노 전 대통령 13주기 추도식에 참석해 "윤 대통령이 노 전 대통령의 서거는 우리나라 정치 역사상 정말 안타까운 일 중 하나라는 말씀과 함께 권 여사님한테 건강 문제 등 각별한 위로의 뜻을 전달하라는 말씀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권 여사께서도 국정 운영이 잘 돼서 나라도 더 발전하고 국민들도 좀 더 행복한 그런 나라가 됐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저한테 하셨다"고 전했다.

이날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 고위급 회의 참석 등 일정을 이유로 추도식에 참석하지 않은 윤 대통령은 용산 대통령실 청사 출근길에서 '노 전 대통령 추도식과 관련해 한 총리를 통해 어떤 메시지를 전하느냐'는 질문에 "한국 정치에 참 안타깝고 비극적인 일"이라며 "권 여사를 위로하는 말씀을 (메시지에) 담았다"고 답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대선 과정에서 출연한 SBS 예능프로그램 '집사부일체'에서 노 전 대통령 추모곡으로 불리는 이승철의 '그런 사람 또 없습니다'를 선곡한 뒤 "대구지검에 있을 때, 5월 23일 노무현 전 대통령이 돌아가셨다. 그때 내가 이 노래를 많이 불렀다"고 언급했다.

지난 2월 5일 제주를 방문한 자리에서는 제주 해군기지 건설을 추진한 노 전 대통령의 "고뇌와 결단을 가슴에 새긴다"며 잠시 울먹이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