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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고객들 오면 이미지 추락한다…샤넬 등 명품이 꺼낸 고육책

중앙일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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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내의 한 백화점을 찾은 시민들이 입장을 위해 기다리고 있다. 뉴시스

서울시내의 한 백화점을 찾은 시민들이 입장을 위해 기다리고 있다. 뉴시스

리셀러들로 인해 골머리를 앓고 있는 명품 브랜드들이 잇따라 '웨이팅 10부제' 등 방지책 시행에 나섰다.

2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 본점에 있는 롤렉스는 지난달부터 웨이팅 10부제를 도입했다.

10부제는 고객 휴대전화 번호 끝자리에 따라 매장 대기 등록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휴대전화 번호 끝자리가 6인 고객은 매달 6일과 16일, 26일에만 대기 등록이 가능하다.

다만 당일 대기 고객의 응대가 끝났다면 다른 고객도 자유롭게 매장을 이용할 수 있다.

국내 롤렉스 매장의 경우 딜러별로 다르지만 다른 지점도 유사한 정책을 시행하거나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현대백화점 압구정 본점과 무역센터점의 롤렉스 매장은 올해 초부터 전화 예약제를 시행하고 있다.

개점 시간인 10시 30분에 전화 접수를 시작해 하루 최대 대기 인원을 40명으로 제한했다. 예약 가능 횟수도 보름에 1회로 제한했다.

샤넬도 지난해 10월부터 일부 상품의 1인당 구매 수량을 제한하고 있다.

특히 인기 제품인 클래식 플랩백과 코코핸들 라인 제품은 1인당 1년에 한 개씩만 살 수 있다.

명품 브랜드들의 이 같은 움직임은 최근 웃돈을 붙여 되팔려는 목적으로 제품을 구매하는 리셀러들을 방지하기 위한 차원이다.

특히 리셀러들의 오픈런(매장이 열리자마자 달려가 구매하는 행위) 현상은 최근 명품 브랜드 가치 하락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거론되고 있다.

샤넬의 경우 지난해 4차례나 가격을 올렸지만 오픈런 현상이 계속되면서 브랜드 이미지가 실추돼 한때 리셀가가 백화점 정가보다 낮아지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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