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오피니언 e글중심

시위 재개한 전장연 “콜택시 개선 시급” “인수위와 논의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1면

e글중심

e글중심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가 21일부터 출근길 지하철 탑승 시위를 재개하기로 했습니다. 전장연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장애인 권리예산 요구안을 전달하고 시위를 잠정 중단했으나 만족스러운 답변을 얻지 못해 시위를 재개한다고 밝혔습니다. 인수위는 ▶장애인 개인예산제(장애인에게 현금·바우처를 지급해 원하는 복지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 ▶장애인 콜택시 광역 이동 및 24시간 운영을 위한 운영비 지원 검토 등의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전장연은 장애인 개인예산제에 대해 장애인 인프라가 부족한 상황에서 수급 불균형이 나타날 수 있다고 반발했습니다. 또한 장애인 콜택시 광역이동을 위한 운영비를 국비로 지원하는 근거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장애인의 날을 맞아 “장애인들의 이동권에 더 배려하지 못한 우리 자신의 무관심을 자책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 “장애인 콜택시 개선 시급”

“다른 건 몰라도 장애인 콜택시나 편하게 해줘라. 다른 지역으로 넘어갈 수도 없고 시간도 엄청 걸리더라.”

“아무리 지하철 시위가 마음에 안 들지만, 콜택시 불편한 거 보면 개선이 필요해 보인다.”

# “문 대통령도 할 말 없어”

“아무리 임기 말이라고 하지만 결국 자신의 5년 동안 해결 못 한 과제가 지금 터진 것 아닌가? 저런 말을 할 자격 없다.”

“우리라는 말을 쓸 자격 없다. 지금까지 장애인 정책을 펴온 건 알지만 결국 전장연이 지하철 시위한 건 문 대통령 임기 때다.”

# “인수위 제안에 대해 숙의해야”

“진행 상황을 보고 차후에 대응해도 되지 않나? 사회라는 게 서로 공존해야 하는데 본인들 주장만 너무 강요하는 거로 보인다.”

“왜 자신들이 주장하는 게 아니면 무조건 반대하냐. 의논하려는 태도가 필요하다.”

e글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아 온라인 여론의 흐름을 정리하는 코너입니다. 인터넷(https://www.joongang.co.kr)에서 만나보세요.